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Erikson)의 인간발달이론은 1950년에 쓴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라는 저서에 잘 나타나 있다.(오래 전에 시중에 번역되어 나와 있음.)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출생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이 확립된다는 20세 전후까지의 발달에 이론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성인기 이후의 발달현상에 대해서는 상당히 소홀하게 취급하고 있어 그 내용이 추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본 과제에서는 에릭슨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기술해보겠다.
Ⅱ. 본론
1. 인간발달 단계
에릭슨은 성격발달이 전환기의 연속이며, 각 전환기는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각 단계에는 특유의 과제가 있으며 각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을 때 성격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1단계 ( 출생 ~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프로이드의 구강기 ( 0~1세)
- 사회적인 관계인 유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신뢰 혹은 불신의 태도로 세상을 보는 것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의심, 두려움, 걱정 등을 갖게 된다 ) + 얻을 수 있는 덕목 : 희망
2단계 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 : 프로이드의 항문기 (1 ~ 3세)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교수) 저 | 학지사 | 2013.06.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성인의 귀납적 성경공부 방법
  • 적용 등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의 마지막인 4장에서는 소그룹을 통한 귀납적 성경공부의 교회로의 적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교회에서의 성인이해와 학습자로서의 성인이해1. 성인 이해1) 성인의 특성과 발달과업교육은 발달하는 인간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그러므로 인간이 어떻게 발달되었는지 살피는 것은 교육의 전제조건이다. 특히 레빈슨(Daniel J. Levinson)과 헤비거스트(Robert J. Havighurst)와 같은 학자들에 따르면 성인에게는 그 연령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기술을 만들고 싶다. 2. 1) 조별과제 수행 시 성취한 점지금까지 이론을 배우고 외우는 일에만 급급했다면,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고 또 그 이론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계획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 아직 부족하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서 다음번 과제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또, 지금까지 사례의 클라이언트를 보면서 의도적인 감정보다는 인간적인 동정심이 앞섰다면 이번 과제와 개인과제를 하면

  • 사회과학 형제갈등
  • 발달시키는 역할을 한다. 형제들간의 유쾌한 상호작용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고 마음의 이론이 형성되는데 도움을 준다. 형제들은 자신들의 부족한 점들, 욕구들 그리고 갈등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들에 대하여 수줍어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들은 서로에게 조망수용기술, 정서적 이해 협상, 타협 능력 그리고 보다 더 성숙한 도덕 추론 형식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결국 아동들은 형제간의

  •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
  • 발달단계를 구분하여 각 발달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발달과제들은 각각의 단계에서 얻어지는 성공적 해결과 성공적이지 못한 해결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들 발달과제를 달성하는 도중에 인간은 각각의 단계에서 고유의 발달상의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에릭슨이 심리학의 개념을 초월하여 오히려 사고에 관한 설명은 발달을 심리․사회적 점성적 발달에 있어서 자아와 대상의 관계를 기관 양식이라는 개념으로 취급하였기 때문이다. 이것

  • 성격과 가치관, 스트레스
  • 이것이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하면서도 그 해결책이 무엇인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1. 스트레스 유형디스트레스 : 스트레스가 적정수준을 넘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단계에 도달하여박씨의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유해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2. 직무스트레스 ① 원인개인적 차원으로 개인 성장과 개발과 조직에의 헌신과 책임에 대한 압력에 시달리고 조직적 차원으로는 펀드매니저라는 직무특성상 매일 12시간 근무 , 최근 3개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