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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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인간의 발달단계에 대해서 많은 학자들의 논의가 오고 갔었다. 성숙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은 일정한 방향성을 지니며, 비슷한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점에서 힌트를 얻자면, 인간은 누구라도 비슷한 삶의 궤도를 살아가고 있으며, 비슷한 시기에 위기 상황을 맞이한다.
그 위기의 원인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은 각기 다른 관점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프로이트의 경우, 영유아기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경험한 위기 및 문제가 성인기와 장년기, 노년기까지 사회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고, 에릭슨은 영유아기의 경험과 청소년기의 경험도 중요하지만 사회가 현재 나에게 요구하는 사항과 나의 욕구에 대한 일치도가 불일치를 보일 경우, 문제를 경험한다고 하였다.
즉, 현재 나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프로이트 혹은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참고하여 분석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로 ‘나’에게 적용하는 레포트를 작성해볼 텐데, 아무래도 영유아기의 경험은 내가 떠올리기 어려운 부분들이 적지 않으며, 이에 대한 유추 정도로만 그치지만 에릭슨은 현재의 ‘나’가 느끼는 욕구의 일치 정도를 진단할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예측 및 준비를 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질 만하다고 생각되는 까닭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본론과 같다.
본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나의 발달과업
1단계: 신뢰감 대 불신: 출생-18개월 (Basic Trust versus Basic Mistrust)
18개월까지의 유아에게 다른 사람을 신뢰하기를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위기이다. 신뢰감을 발달하기 위해 유아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의존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부모가 그러한 학습에 주요한 변수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따뜻하고 사랑 어린 돌봄과 지속해서 변함없이 섭취할 수 있었던 유아는 언제나 이런 것을 공급받을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갖는다. 그리고 이러한 믿음은 성장하면서 친구, 애인, 또는 국가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간다.
이 시기의 나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잘 기억 나지는 않는다. 다만 어딜 가건 간에 잘 어울리고, 웃고, 사랑 받고, 사랑을 줄줄 아는 모습을 유지하는 것을 본다면 어렸을 적 부모님과 상호작용이 부족하지는 않았다는 사실과 애착 관계 형성이 잘 되었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2단계: 자발성 대 수치와 의심: 18개월-3세(Autonomy versus Shame and Doubt)
위기는 18개월에서 3세까지의 아동기 특징이다. 아동은 독립적으로 무엇을 성취하고자 애쓴다. 스스로 먹고, 화장실을 사용하는 일을 배운다. 다양한 일을 해내면서 아동은 자존감과 자신감을 얻는다. 반면 이 시기에 줄곧 억눌리고, 규제받고, 처벌받기만 한다면, 아동은 수치심과 죄의식을 갖을 것이다. 자신감 대신 자신을 의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출판사, 2014.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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