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의 종류(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관의 종류(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2) 현대적 아동관에 기초하여 아동권리 존중을 실천할 수 있는 능동적 아동관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능동적 아동관에 기초하여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권리 존중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서술하시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은 보는 관점에 따라 어른의 작은 형태, 꾸밈없는 천진난만한 존재, 또는 생리적 충동과 욕구가 강한 존재로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지만, 아동에 관하여 사회적으로 합의된 일반적인 개념을 살펴보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을 아동이라고 부를 수 있다. 아동은 성장발달, 연령, 생물학적 특성, 욕구 및 적응양식 등에서 다양한 특성들이 도출될 수 있다.


2. 본론
1) 아동관의 종류(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성선설은 맹자가 주장하는 도덕설의 중심이념을 이루는 것. 성(性)은 선(善)한 것이며, 그러기 때문에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지니고있다. 이것은 각각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4단(四端)인 것이며, 사람은 4단(四端)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단(端)이라함은 선(善)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진 시초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맹자는 이에 대하여 상세하고 논리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으며 또 악(惡)의 기원에 대한 성명을 하지 못했다. 성선설, 성악설은 송(宋)나라 때의 주자(朱子)학파에 의하여 본연기질론(本然氣質論)으로 종합(해결)되었다.
성악설은 순자(荀子)가 주장한 학설로서 <사람의 성(性)은 악(惡)이다. 그 선(善)한 것은 작위(作爲), 즉 배워서 잘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자연의 성(性)은 악이기 때문에 작위(作爲)를 쌓아서 즉, 배우고 배워서 선으로 가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성이 악이라는 근거를 이기적(利己的) 욕망에 두었는데 선(善)의 기원(起源)을 설명할 수 없었으므로 인성(人性)의 선(善)한 면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 행위의 도덕적 가치판단에 있어서는 결과론(結果論)의 입장에 섰다.
참고문헌
4. 참고자료
아동과 권리 이재연, 안동현 외 1명 저 | 창지사 | 2015.02.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
  • 와 대조적이었다. 넷째, 아동기를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발달 단계를 언급하기보다 전 생애에 걸쳐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려는 개인의 욕구와 욕구 충족 과정에서 야기되는 갈등의 해결을 중심으로 8개의 발달 단계를 제시함으로써 평생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2) 행동주의와 사회학습 이론정신분석 이론이 주목받던 시기에 아동 연구에 영향을 준 또 다른 관점은 로크의 백지설에 영향 받은 행동주의(behaviorism)였다. 미국의 행동주의는 왓슨(Watson)에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시대적 배경을 이해함에 있어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전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분석함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연구에 앞서 서양교육사에 대한 간략적 개요를 알아보는 접근방식을 선택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각 연구자별로 한 시점에서의 교육사상을 분석한 후 토론을 통해 종합적인 견해를 도출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Ⅱ. 고대와 중세1. 고대시대 (그리스와 로마시대)1) 시대적 배경그리스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과정제2절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① 가능성- 미성숙한 출생 -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태어날 때에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무능력한 상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변화 가능성- 의존성 - 오랜 기간 동안 부모와 사회의 도움에 의지해서 생존을 유지해야 한다. - 정신 능력 또는 마음 - 맹자의 성선설, 순자의 성악설, 로크의 백지설 - 인간이 동물과 달리 인간 사회 특유의 교육적 환경을 지니고 있다는 점과 변화 가능한 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해서 서술하고, 자신의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보육과정)
  • 현대 영유아 보육에 영향을 준 이론가들이 제시한 공통의 기본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다.첫째, 그것은 발전의 원칙이다. 영유아 보육에서 성장과 발달은 그 자체로 교육의 목적이자 교육의 과정이 된다.둘째, 유아 중심의 원칙이다. 르네상스 이후 개인의 존재가 인정받기 시작하고 중세 교육에서 현대 교육으로의 전환이 이뤄지면서 유아들은 통제와 엄격한 훈육의 대상이 아닌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미성숙하고 어리석은 존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