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
목차
A. 아동발달의 개념적 기초
I. 발달의 개념
II. 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III.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그 순서는 일정하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3.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다.
6.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IV. 아동발달 관련 논쟁점
1.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
2. 발달의 근원적인 힘은 무엇인가?
3. 발달의 과정은 어떠한가?
4. 아동간의 발달 패턴은 유사한가?
B. 아동발달이론의 역사
I. 역사적 기초
1. 고대 그리스
2. 중세기~종교개혁기
3. 계몽주의 시대
4. 생물학적 진화론의 등장
5. 과학적 아동 연구의 시작
1) 아동 전기 기록
2) 아동 연구 운동
3) 지능검사 운동
4) 볼드윈 : 초기의 발달이론가
II. 아동발달이론의 확장 : 20세기 중반기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청년기를 설명하는 이론
  • 발달 이론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청년기는 아동기와 비교하여 대인관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더 크게 받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청년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이론적 조망들을 고찰하려고 한다.★ 아동발달연구의 역사아동발달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으며, 아동이해에 대한 관점은 특히 많은 변화를 거쳤다. 아동기라는 개념은 아주 최근의 개념이다. 17세기 이전까지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정도

  • 지식과 교육 교육 과정과 교육평가 교과활동1
  • 역사>중심) (비판)━ 헤르바르트교육이론● 파커 - 진보주의의 아버지, 아동중심교육개혁가페스탈로치교육방법 + 프뢰벨 아동개념 ➞ 아동중심교육 주장“아동이 중심이며, 교육적 가치는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에 의해 결정되어야한다.”● 홀 - 아동심리학자, 급진적인 사상가아동발달단계이론 ⊂ 심리이론 제시연령에 따른 학년조직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실험심리학적연구(측정,수량화)━(거부)➞교과중심교육의기본가정(능력심리학)● 듀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4장 번역 - 4. Orchestrating Children\'s Play - Setting the stage
  • 발달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영아가 놀이에서 실제사물의 모사품을 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고, 더큰 아이는 블록과 구슬, 다른 비구조적 자료들을 선호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아동발달이론과 연구를 실제 정보화하는데 사용하는 예이다. 또한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는 각 아동의 개인적 발달을 이해하고 발달이 일어나는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Raul이 집에서 가져온 것과 Miko나 Frances가 가져온 것에서 개념과 태도가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