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청소년기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원인 분석 및 대처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강 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목차
`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 기본법 상 만 9세에서 만 24세인 자를 청소년으로 규정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만 13세~만 18세인 자를 의미하며, 인간의 생애 주기에서 가장 독특하고 큰 격변을 겪는 시기이기도 하다.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정서와 인지 발달 성장에 있어 많은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며 성장하기에,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복지의 마련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발달 과정의 특징으로 신체적인 면에서 발달속도가 빠르며 성기의 변화와 2차 성 특징이 뚜렷이 나타나게 되고,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자기의 주관적 세계 속에서 자기를 발견하여 독립적 자아 형성이 이루어진다. 청소년들은 정신적 의존관계에 있던 부모로부터 이탈하여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에 따른 독립적 개인으로 인정받기를 바라면서 소속감의 바탕도 가정과 부모에서 동료와 이성 등 그 외의 사회집단으로 변화한다. 청소년 성장에 있어 중요한 또 한 가지 부분은 청소년기의 인격 형성을 생각할 때에 그들이 외부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라고 하는 것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로 인해 자신이나 자신의 주위 자극에 대해 추상적, 논리적, 비판적 인지를 하게 된다. 인지능력의 발달은 대인적·사회적인 것에도 적용되어 다양한 사회적·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기에 놓인 청소년에게 스트레스란 어쩌면 필연적인 요소로 작용 할 수 있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매우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겪는 시기이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는 대부분 학업, 외모, 친구관계, 인터넷 중독, 직업, 이성 등이 원인이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자연스럽게 지나가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가지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문제로 인식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청소년기의 스트레스로 인한 실례를 들어 원인 분석 및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자료
청소년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ANNETTE SPENCE 저 | 임영식 역 | 학지사 | 2013.01.30.
“청소년 9명 중 1명, 범불안장애 고위험 그룹에 속해”
http://www.segye.com/newsView/20220217513414?OutUrl=naver
“시험 걱정에 복통, 불면증까지…청소년 시험불안, 빠른 치료 필요”
http://kids.donga.com/?ptype=article&no=202202151447439827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언어폭력 개입전략, 유아기 문제행동,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 및 피해자가 될 위험성이 높다. 그 이유는 사회적으로 잘 기능하지 못하고 폭력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들은 학교폭력의 표적이 될 수 있다. 반면에 과거의 생활경험이나 생활양식, 특성, 그들 자신이 갖고 있는 행동장애를 공격적인 방법으로 표출하여 학교폭력의 가해 청소년이 되기도 한다. 한상암,신성원(2005). 학교폭력 에 대한 경찰의 효율적 대응방안. 한국경찰학회보 제11호.(2) 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에 의하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아래의 문항에 모두(3문항) 답하시오.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1.서론최근에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아래의 문항에 모두(3문항) 답하시오.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목차I. 서론2. 본론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2. 학교폭력 특

  • 청소년과부모1공통)우리사회에서가족환경대표적변화특성중하나인이혼율증가에따른가족해체설명0k
  • 있는 것처럼 보이나 역시 아동에게는 또 다른 관심끌기 욕구를 충족시켜 주게 되어 관심끌기 행동은 계속된다. 결국부모의 일상적인 반응양식은 아동의 관심끌기 행동을 강화시킨다.대처방안부모는 지나친 관심끌기 행동에 관한 일상적인 반응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관심의 초점이 되려고 애쓰지 않아도 소중한 구성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도록 해주어야 한다. 즉, 관심끌기 행동에 반응하려는 즉각적인 충동을 누르고 아동의 요구를 알

  • [정신건강 공통]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 수동적으로 쳐다보거나 팔을 옆에 두고 손가락을 구부리는 것이 관찰된다. 몸을 향하는 것과 벌린 손을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인다. 2개월경이면 영아는 어머니의 목소리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분간한다. 영아가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기 전에 사물의 이름 말해주기가 영아의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10개월경에는 영아들은 어떤 대상물의 이름을 말해 주었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그 대상물을 오랜 시간 주목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