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8 / 2020.09.0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청각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 4공통][자폐성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교육학개론 |
---|---|---|---|---|---|
공통 |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2학기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번 문제의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으로 [의사소통장애]를 선정하여 과제물 작성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와 진단
1) 정의
2) 진단
2. 발달지체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1) 신체 영역
2) 인지 영역
3) 의사소통 영역
4) 사회정서 영역
3. 나의 견해
Ⅲ. 결 론
?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의사소통장애 선정]
Ⅰ. 서 론
Ⅱ. 본 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 화용론적 관점
2) 이문화 간 의사소통의 관점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 언어발달장애
2) 조음ㆍ음운장애
3) 유창성(말더듬) 장애
4) 음성장애
4. 의사소통장애의 교육방법
1) 조음장애
2) 유창성장애
3) 발성장애
4) 언어장애
5) 통합교육
Ⅲ.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의사소통장애 선정]
Ⅰ. 서 론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그 실제는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인식하고 공동체 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 전체가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이다. 더구나 의사소통은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학교생활 가운데 교사와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놀이나 행사 등 사회적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의사소통 과정에서 말더듬, 일탈음성, 언어이해력의 문제 등, 표현 언어나 수용언어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날 경우 학습 과정 및 대인관계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본인이 사는 집 주위에도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학생이 있다. 이 학생의 부모님은 늘 아들의 장래와 진로를 염려하신다. 의사소통장애 진단을 받고 학교생활이나, 학업, 또래와의 관계 등 사회성 발달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그렇다고 생활이 넉넉지 않아 변변한 특수교육(사교육) 한번 제대로 해 주지 못해 늘 마음 한구석이 아리곤 하시단다. 그래서 평소에 본인과 이런저런 대화를 많이 나누는 편이다. 평소 대인관계와 사회관계, 인간관계에 있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던 본인은 의사소통기술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과제물 작성에 앞서 옆집 학생의 사례가 생각나 주어진 논제 중에서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으로 의사소통장애를 선정해 보았다.
Ⅱ. 본 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breakdown)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이러한 의사소통장애에 관한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Hinnenkamp(1987)은 대화가 자연스럽게 지속될 수 있도록 특별한 해결방법이 필요한 결정적인 순간을 불화(trouble)라는 용어로 정의한다.
Tyler와 Davis(1990)는 원어민과 비원어민 간의 상호작용에서 불편함을 야기하고 있는 모든 형태의 문제들을 의사소통 과실(communication misstep)로 정의한다. 최근 들어 Tzanne(2000)은 오해(misunderstanding)라는 용어를 쓰며 이를 ‘상호작용의 특정 문맥에서 화자의 의도된 뜻과 청자의 의미 이해 사이의 불일치’라고 정의를 내렸다.....(중략)
- 참고문헌
-
1. 1번 문제
1)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채동구(2020),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웹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의 관계 분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3) 황지영(2018), 발달지체 선별을 위한 적응행동 관찰자 평정척도 타당성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4)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5) 고경욱(2017),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가 발달지체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유나(2008),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정서행동, 인지능력 및 운동능력을 위한 미술치료사례,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2. 2번 문제
1)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3) 이지민(2017),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장애요인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4) 이미숙(2015),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 인식 비교,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5) 고영경(2014), 의사소통장애와 의미협상에 대한 비원어민 화자의 대화 양상과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특수교육학개론,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특수교육학개론(공통)(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