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및 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강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2.본론
1)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2)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시오.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교수는 영유아가 알고 있어야 할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활동 및 교수 환경을 계획하고 이끌어 가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학습은 유아에게 제공되는 활동에 대한, 경험 결과와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말할 수 있으며, 즉, 교수는 가르치는 활동과정이며 학습은 배우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발달과 교육에 대한 이론을 근거로 하여 영유아의 개별적 성향, 능력 등을 잘 판단하여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보육에 있어서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 및 학급 형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 - 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및 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겠습니다.
2.본론
1)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보육 시설에서 영유아의 보육을 담당하는 교사 및 종사자들이 영유아 발달에 대한 학습의 원리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영유아들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육 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설계도를 작성한 것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 보육 시설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을 한다는 것은 이와 같은 설계도에 기초하여 보육 활동 즉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며, 실제 보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보육의 장면을 생각해보면 영유아와 교사 간에 일어나는 교수-학습 과정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이는 교수-학습이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으로 영유아와 교사 간에 일어나는 가르치며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보육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한 보육 활동, 즉 교수-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어, 교사는 발달과 교육에 대한 이론을 근거로 하여 영유아의 개별적 성향, 능력 등을 잘 판단하여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2)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시오.
1) 자기표현
영유아가 자연적인 발달이나 의도적인 교수-학습의 결과로 얻게 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활동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자기표현의 방식으로는 역할놀이, 게임, 신체 표현 등의 행동적 표현과 그리기, 만들기 등의 조형적 표현,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등의 언어적 표현이 있다.
2) 토의하기
영유아들이 어떠한 주제나 갈등 상황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여러의견들 사이에서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살펴보며 궁극적으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논의해 보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김상림, 한준아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3
정옥분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13
조복희, 공인숙 외 저, 보육과정, 교육과학사 2013
김지은, 문혁준 외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3
신재한 저,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및 동화책유아 미술공영준60분7/17유아미술의 필요성과 여러 유형의 방법을 익힌다.- 상상력을 이끌어 내는 미술교육- 상상력을 이끌어 내는 5가지 방법- 표현력을 길러주는 그림그리기- 미술교육의 여러 유형강의자료 및 사진자료주차강의명지도자학습관리학습일자학습목표학습내용사용매체8주차시기별 예방접종이동욱60분7/23영유아에게 기본예방접종을 적기에 실시하여 인공면역을 획득하게 함으로써 전염병을 예방하고 영유아

  • [가정학과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 하시오. (총5점)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총 9점)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 (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정의 다른 부분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서의 교사와 유아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는 Engaging Childrens-Mind: The Project Approach를 1989년에 출판하였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은 Katz와 Chard에 의해 창안된 교수. 학습방법은 아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이미 1920년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인 Dewey와 Kirkpatrick에 의해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 학습방법으로 제시되어 한동안 교사들에게 각광을 받았었고, 그 이후 미국의 Bank S

  • 유아교육과정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
  • 및 주변 세계와 관계를 맺으면서 자발적으로 사회질서와 소통 방식을 배워 나간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가족, 이웃, 동식물과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히 여기며, 서로 배려하는 마음과 태도, 책임 의식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적시하고 있다.3) 명확성영유아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계획 목적과 세부 실행 방안들이 담고 있는 교육적 성과 달성 목표를 명확히 규정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을 구성하여야 한다.

  • [2021 특수교육학개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 및 연령 단계 등에 따라서 목표, 내용 및 방법 등이 다양하게 고려된다.①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지적장애는 그가 가진 지적 능력과 적응행동 수준에 따라서 배치되는 교육적 환경이 다양해지는데 최소 제한 환경인 일반학급을 비롯하여 특수학급, 병원, 장애인시설 혹은 가정 등이 있다. 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은 생활연령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수자료의 선택이 중요하다. 경도의 지적장애아는 기능적 학업 기술과 학습 준비 기술의 교수와 학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