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및 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강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1.서론
2.본론
1)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2)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시오.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교수는 영유아가 알고 있어야 할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활동 및 교수 환경을 계획하고 이끌어 가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학습은 유아에게 제공되는 활동에 대한, 경험 결과와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말할 수 있으며, 즉, 교수는 가르치는 활동과정이며 학습은 배우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발달과 교육에 대한 이론을 근거로 하여 영유아의 개별적 성향, 능력 등을 잘 판단하여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보육에 있어서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 및 학급 형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 - 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및 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겠습니다.
2.본론
1)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보육 시설에서 영유아의 보육을 담당하는 교사 및 종사자들이 영유아 발달에 대한 학습의 원리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영유아들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육 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설계도를 작성한 것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 보육 시설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을 한다는 것은 이와 같은 설계도에 기초하여 보육 활동 즉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며, 실제 보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보육의 장면을 생각해보면 영유아와 교사 간에 일어나는 교수-학습 과정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이는 교수-학습이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으로 영유아와 교사 간에 일어나는 가르치며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보육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한 보육 활동, 즉 교수-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어, 교사는 발달과 교육에 대한 이론을 근거로 하여 영유아의 개별적 성향, 능력 등을 잘 판단하여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2)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시오.
1) 자기표현
영유아가 자연적인 발달이나 의도적인 교수-학습의 결과로 얻게 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활동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자기표현의 방식으로는 역할놀이, 게임, 신체 표현 등의 행동적 표현과 그리기, 만들기 등의 조형적 표현,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등의 언어적 표현이 있다.
2) 토의하기
영유아들이 어떠한 주제나 갈등 상황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여러의견들 사이에서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살펴보며 궁극적으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논의해 보는 과정이다.
- 참고문헌
-
4.참고문헌
김상림, 한준아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3
정옥분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13
조복희, 공인숙 외 저, 보육과정, 교육과학사 2013
김지은, 문혁준 외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3
신재한 저,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가정학과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
- [2021 특수교육학개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임신 중 태교의 1) 개념과 중요성, 2) 부성태교의 의의, 3)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4) 태교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표집의 개념, 확률의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