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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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가요는 그 형태를 달리하고 계속 존재해 왔다. 즉 창가로 향가로 경기체가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이전의 시대에서는 대중가요와 민중가요로 구별되지 않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본래의 의미였던 놀이에 적절하게 쓰이면서 대중의 욕구 충족이라는 그 책임을 다해왔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시대를 지날수록 다양해져 가는 대중들의 욕구와 악기의 발전으로 인해 그 분야는 수 없을 정도로 분류되었고 세련미를 더해 갔다고 볼 수 있다. 이상 본론에서는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향가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이다. 좁은 의미는 사뇌가로서 삼국 통일부터 고령 주기인 13세까지 존재한 문학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기원전 후기부터 있었던 노래로서 중국 한시에 대한 그 때의 우리나라 가요를 일컬은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동일(2003),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조동일 외(2008), 한국문학강의, 길벗.
조태성(2009), 감성의 변천과 고시가 장르의 변천사, 고시가연구 제24집, 한국고시가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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