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정척도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의 작성절차 및 평정척도 사용시 유의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6 / 2023.12.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참고해주세요 만점받은자료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란
2-2. 평정척도의 작성절차
2-3. 평정척도 사용 시 유의사항
2-4. 영유아의 행동이나 특성에 대해 평정척도 작성
3. 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영유아 평정척도란 사전에 관찰하려는 행동 영역에 대해 미리 알고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행동의 질적인 특성을 몇 등급으로 구분해서 알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가능하며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평가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즉 아동의 발달변화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관찰방법이다. 이상 본론에서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의 작성절차 및 평정척도 사용시 유의사항을 기술하고,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유아의 행동이나 특성에 대해 평정척도를 작성해보자.

2. 본론

2-1.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란
평정척도는 관찰된 행동의 질적인 차이를 평가할 때 연속성 있는 단계로 수량화 된 점수나 가치가 부연된 기록지에 평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목록법에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첨가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평정척도는 행동 목록과 마찬가지로 관찰행동의 존재 유무와 존재하는 행동의 질적 특성이 어느 정도인지도 파악할 수 있다. 즉, 보다 복잡한 형태의 행동목록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인탁 외(2013).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미영(2010). 아동발달. 정민사.
황혜익(2013).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황희숙 외(2013). 아동발달과 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는 것은 기능적 행동평가를 이용한 문제행동의 진단이다. 기능적 행동평가는 문제행동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환경 내의 요인을 알아내어 긍정적으로 문제행동을 지원할 수 있는 목표의 수립과 중재방법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과 효과가 최근에 많이 입증되고 있는 추세이다. 기능적 행동평가에는 일차적으로 평정척도나 면담질문지, 직접적 관찰의 방법을 이용하여 문제행동의 진단을 하여 문제행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개념,필요성,편성절차,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운영사례,운영모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 사항 해설1) 자치 활동2) 적응 활동3) 계발 활동4) 봉사 활동5) 행사 활동3. 특별 활동의 평가1) 목표의 확인2) 평가 장면의 선정3) 평가 도구의 제작4) 평가 실시 및 결과 처리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4. 활동 상황의 관찰을 통한 평가 방법1) 일화 기록법2) 관찰하려고 하는 행동을 작성하고 그것에 의거하여 체크하게 하는 방법이다3) 평정 척도법4) 질문지 사용법5. 학생에 작품과 기록을 통한 평가 방법1) 작품 평가2) 활동 기록 분석법3) 작문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조사방법
  • 방법에 따라서 조사대상 전체의 일부분을 선출하여 그 전체를 추정하는 조사 예) 선거 여론 조사4) 관찰대상의 범위에 의한 분류② 표본 조사5) 실용성의 정도에 의한 분류① 순수조사지적 이해와 지식 그 자체만을 획득하고자 이론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이루어지는 조사② 응용조사효율적으로 무엇인가 실제로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대안제시까지를 목적으로 하는 조사문제설정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및 해석보고서작성4. 사회

  • [2017년 유아교육평가4B]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유아교육평가B형 2017년 과제물 레포트
  • 시사점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유아교육평가 B형 과제물 레포트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유아는 아직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 수집을 통하여 유아를 평가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이 포트폴리오와 관찰의 방법이다. 이 중 포트폴리오는 최근에 들어서 유아 관찰에 사용되고 있

  • [인문사회계열] 코트라의 다면평가제도에 관하여
  • 중앙인사위원회)4. 다면평가의 단계(1) 설계 단계 : 다면평가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에 따라 평가단의 구성 방법 및 평가 항목, 설문지 등을 작성하고 평가 척도와 평가 시기 결정한다.(2) 실시 단계 : 평가 담당자는 평가 실시 전에 평가자를 대상으로 목적, 역할, 유의사항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피 평가자는 평가대상 기간 동안의 업무추진 실적 등을 직접 작성한다. 평가실시 과정에서는 평가자의 익명성을 보장한다.(3) 활용 단계 : 평가 담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