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개념,필요성,편성절차,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운영사례,운영모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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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과 영역
1. 특별활동의 개념
2. 특별활동의 교육적 의의
3. 특별활동과 다른 교육 과정 영역과의 관련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절차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1. 편제
2. 학년별 시간 배당 기준
3. 특활 연간 시간 운영 계획
4. 영역별 내용(3학년 예시)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모형
1. 특별활동 편성․운영 절차
2. 특별활동 편성․운영 관련 변인
1) 활동 영역 및 내용
2) 지역 및 학교의 여건, 실정
3) 학생 및 학부모 요구
4) 활동 시기
5) 집단 조직
6) 교수 조직
7) 활동 장소
8) 활동 방법
9) 평가 활동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자치활동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자치활동 운영을 탄력적으로 해야 한다
2) 자치활동의 활동별 지도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2. 적응활동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적응활동을 활동별로 지도해야 한다
2) 적응활동의 활동별 지도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3. 계발활동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계발활동의 운영방식을 다양하게 해야 한다
2) 계발활동의 지도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3) 학부모 명예교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부서를 편성한다
4) 계발활동의 편성‧운영에 학생의 희망을 고려하여야 한다
4. 봉사활동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봉사활동을 학년수준에 맞게 실천 가능한 내용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2) 봉사활동의 지도내용을 학교실정에 맞게 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5. 행사활동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7. 특별활동의 평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특별 활동 평가가 지니는 일반적인 특징
2. 특별 활동 평가 주요 지침 사항 해설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3. 특별 활동의 평가
1) 목표의 확인
2) 평가 장면의 선정
3) 평가 도구의 제작
4) 평가 실시 및 결과 처리
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4. 활동 상황의 관찰을 통한 평가 방법
1) 일화 기록법
2) 관찰하려고 하는 행동을 작성하고 그것에 의거하여 체크하게 하는 방법이다
3) 평정 척도법
4) 질문지 사용법
5. 학생에 작품과 기록을 통한 평가 방법
1) 작품 평가
2) 활동 기록 분석법
3) 작문ㆍ일기 분석법
6. 평가 기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교는 ‘격리’(seclusion)를 의미하며, 따라서 장소 또는 공간 이전에 격리라고 하는 교육적 영위에 가깝다. 말하자면, 학교는 우리 생활 주변의 모든 사태 또는 활동에 道가 들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순수하게 오로지 道만을 추구하는 특별한 활동들을 별도로 분리해 내어 가르치는 교육적 영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학교의 의미에 비추어 보면, 수도의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의미 또한, 모든 활동들을 다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道를 깨치기에 적합한 필수적인 활동들만을 일상생활 사태에서 따로 분리해서 가르친다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그러한 학교의 의미에 비추어 보면,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교육과정이라고 말하지 않더라도, 학교라는 의미 그 자체에 이미 교육과정이라는 의미가 들어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때의 교육과정의 의미 또한 이상에서 말한 의미에서의 격리에서 찾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오늘날에는 교과활동에 대비하여 특별활동이라는 명칭이 성립되어 있지만, 교과활동 자체에 이미 특별활동이라는 의미가 들어있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교육과정이라는 용어의 외연에 교과(또는 교과활동)와 특별활동이 핵심적인 두 축으로 들어있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지만 사실 이것은 최근의 일이며, 교육과정이라고 하면 으레 교과교육(또는 교과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정되어 사용된 역사가 훨씬 오래되었다. 그리고 이상에서도 교육과정을 바로 그러한 외연적 의미로 사용한 바 있다. 물론 교육과정은 곧 교과교육으로 받아들여지던 시대의 교육실제에도 오늘날 특별활동의 개념이 적용될 만한 요소가 전혀 없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만약 있더라도 그것은 오늘날 특별활동의 의미와 영역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두드러지게 부각된 것은 아니었다고 보아야 한다.
현대의 학교교육에서는 특별활동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는 추세에 있다. 그런데 사람들이 특별활동을 강조할 때 적용하는 논리는 대개, 오늘날 인성교육의 실패는
- 참고문헌
-
교육부(2001), 특별활동·봉사활동 교사용 지도서
박경목(2004), 특별활동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양서원
박경묵·박한숙·정태근 공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유광찬(2001),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학사
이규은(2004), 학교수준에서의 초등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결정요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1997),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 연구,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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