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_주제1) 일화기록으로 아동을 관찰할때, 관찰지침 및 기록할 내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제시된 일화기록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 및 해석, 관찰을 통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주제2)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법의 작성절차 및 평정척도 사용 시 유의사항을 기술하고, 제시된 사례에 적절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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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및행동연구
주제1) 일화기록으로 아동을 관찰할때, 관찰지침 및 기록할 내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제시된 일화기록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 및 해석, 관찰을 통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주제2)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법의 작성절차 및 평정척도 사용 시 유의사항을 기술하고, 제시된 사례에 적절한 숫자형 평정척도를 직접 구성하시오
주제3) 관찰방법 중 시간표집법의 수행절차와 시간표집법 사용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제시된 사례에 적절한 시간표집법 관찰양식을 직접 구성하시오.
주제1) 일화기록으로 아동을 관찰할때, 관찰지침 및 기록할 내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제시된 일화기록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 및 해석, 관찰을 통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일화기록은 대상을 관찰할 때 쓰이는 관찰 방법이다. 이에 대해서 정의를 살펴보면 하나의 사건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아동들을 대상으로 많이 쓰이고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일화기록이 실제 현장에서 작성될 때 어떠한 지침으로 어떠한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쓰인 일화기록을 보고 이를 해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대상에게 필요한 교사의 지원방안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일화기록으로 아동을 관찰할 때에는 직접 관찰한 것에 한해서 사건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이때 사건은 하나의 사건을 대상으로 삼아야하며 관찰한 순간 즉각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만약 바로 기록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핵심적인 내용만 6하 원칙에 따라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사건에 대해서 기록하기 때문에 관찰한 행동의 전후 맥락까지 같이 작성을 해야 한다. 현재형으로 작성해야 하며 아동들의 말까지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때 말은 인용부호를 사용해서 있는 그대로 작성해야 한다. 또한 관찰자의 주관적인 해석은 관찰 상황과 분리될 수 있도록 따로 작성해야 한다. 또한 비교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관찰한 일반 행동과 특수 행동 모두 적어야 한다. 이때 행동들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적는 것이 좋다. 그리하여 이를 고려해 일화기록을 작성해야 한다.
제시된 일화기록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 및 해석을 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관찰대상인 유아‘정민우는 약 한 달이 안되는 시간동안 놀이영역에서 놀잇감을 고의로 쏟는 행동을 3번 하였다. 그리고 이 행동을 했던 상황의 공통점은 감정 및 의사 표출의 상황이었다. 첫 번째 일화에서는 민우는 친구에게 관심을 쏟는 교사에게 관심을 받고 싶은 마음, 그리고 친구를 질투하는 마음에 이를 표출하고 싶어서 블록을 쓰러트렸다. 또한 두 번째 일화에서 민우는 교구를 정리하는 선생님의 관심을 받고 싶은 마음, 그리고 선생님이 자신의 목소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자 화난 마음 때문에 이를 표출하고 싶어서 근처 교구를 쏟았다. 마지막 세 번째 일화에서 민우는 친구가 자신이 열심히 쌓은 블록을 쓰러트리자, 이에 대한 화난 감정의 표출로 다른 블록을 쓰러트렸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민우는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할 때 무언가를 쓰러트리는 행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민우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지원방안을 논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서 물리적인 무언가를 쏟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안전상 문제로 다칠 수도 있고 폭력적인 행위의 표출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이 계속해서 방치되어 심해진다면 물건이 아닌 사람을 때리는 행위로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이를 학부모님에게 공유하고 가정과 원에서 다음과 같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긍정적으로 감정을 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교육하고 실제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행동이 아닌 말로 ‘기분이 좋지 않아’, ‘~한 기분이 들었어요’라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일화기록이 실제 현장에서 작성될 때 어떻게 쓰여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즉시성과 구체성, 객관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쓰인 일화기록을 보고 이를 해석하고 지원방안에 대해서 고찰해보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을 기를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아동관찰및행동연구
2. 아동심리학, 박영사, 장휘숙, 2010
3. 아동청소년이상심리학,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시그마프레스,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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