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과 중급고급 한국어교재를 각각 한 권씩 선택하여 교재 안에 제시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과목명 :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론
주제 : 초급과 중급(고급) 한국어교재를 각각 한 권씩 선택하여 교재 안에 제시된 문화 항목을 정리하고, 수준에 따라 문화 항목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하여 제출한다.
Ⅰ. 서론
오늘날 문화는 특정한 지역이나 집단에서 전해내려오는 전통, 예술, 생활 방식,관습, 신념, 가치관, 언어 등의 총체적인 요소를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문화는 인간의 삶의 한 부분으로서 사회와 개인의 가치관, 인식, 행동 등에 영향을 끼치며,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상호적인 이해와 대화를 이루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서로 다른 문화 간의 교류와 상호 이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가진 세상에서 상호적인 협력과 평화를 이루는 것이 가능케 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한국어 교재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한국어 교재는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데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함에 있어서 적절한 교육방법과 학습 전략을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초급과 중급 한국어교재를 각각 한 권씩 선택하여 교재 안에 제시된 문화 항목을 정리하고, 수준에 따라 문화 항목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한국어 교재의 중요성
오늘날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뿐만 아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에게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교사들은 한국어 교재를 활용함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필요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정을 설계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과 한국어 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적절하고 효과적인 한국어 교재를 선택하여 학습하거나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나는 초급과 중급교재를 경희 한국어 교재에서 선택했다. 경희 한국어 교재에는 초급1~2, 중급1~2, 고급1~2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는 의사소통 영역에 따라서 구분되고 있다. 여기서 경희한국어 교재 중 초급 교재에 속한 경희 한국어 첫걸음의 경우에는 초급 교재에 편입하여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2. 초급 교육
초급 교육에서 사용되는 교재들은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에 적합한 교재로, 기본적인 문법, 어휘, 회화, 청취,쓰기 등의 학습 내용을 다양한 예시와 함께 제공해주고 있다. 게다가 학습자들이 학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연습문제와 정답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초급 한국어 교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초급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기초적인 언어 지식을 다루고 있다. 알파벳, 발음, 기본 문법, 어위 등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이를 기반으로 문장을 만들고 대화를 나누는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그래서 현재 경희한국어 초급에 속해 있는 교재 중 문법의 경우에는 문법에 대해 다루기 때문에 자세한 문화적인 내용을 담진 않는다. 하지만 읽고 쓰기, 듣고 말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내용에는 다양한 문법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먼저 듣고 말하기의 경우에는 1. 일상생활, 2. 쇼핑, 3. 건강, 4. 음식, 5. 인간 관계. 6. 날씨와 계절, 7. 여행, 8. 공공장소, 9. 길 찾기, 10. 취미 등과 같은 부분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초급의 학습자들의 경우에는 한국으로 여행을 오거나 한국에서 거주를 할 때에 살아남기 위한 기초적인 부분을 배운다고 할 수 있다.
읽고 쓰기의 경우에는 1. 소개, 2. 한국 생활, 3. 장소와 위치, 4. 일상생활, 5. 시간, 6. 쇼핑, 7. 초대, 8. 음식, 9. 계획 등이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을 꼽자면 5번의 시간과 7번의 초대인데 5번의 시간의 경우에는 한국 시간에 대해서 배우지만 한국은 독특한 문화인 경우가 있다. 한자어, 고유어, 외래어가 공존하는 문화이므로 시간을 표현할 때엔 주의점을 줘야한다. 한국어는 한자어가 많이 들어가 있고 80% 이상이 한자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특히 시간표현에는 일곱 時, 七分, 二十三秒 라는 표현으로 일곱시 칠분 이십삼초로 쓰여진 것이다. 이러한 표현에서 외국인들이 보다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3. 중급 교육
오늘날 중급 교육은 초급 교육을 마친 학습자들이 더욱 발전된 언어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다. 일반적으로 초급 교육에서 다루었던 기초적인 문법, 어휘, 교육에서 다루었던 기초적인 문법, 어휘, 대화, 듣기, 쓰기, 읽기 등에 대한 학습은 더욱 깊이 다루고 있으며 좀 더 복잡한 문장과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학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한 기존의 한국어회화 교재에서 제시하는 분석적인 문법 설명방법보다는 어린이의 언어습득에 따른 방법으로 제시해야 한다.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들은 한국어 학습 동기가 불분명하고 한국인이라는 자긍심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이 한국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따라올 수 있도록 교재의 내용이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야 하고 또한 연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 1회 정도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하여 교재의 교과 내

  • [한국어문법교육] 한국어교재의 문법 요소의 배열순서와 중복도
  • 한 점이 있음을 밝혀둔다. 또, 분석하면서 고려대는 K로, 서울대는 S로, 연세대는 Y로, 이화여대는 E로 표기하였고, 그 뒤의 숫자는 각 교재의 등급이며, 그 뒤의 숫자는 그 해당 등급 교재에 실려 있는 단원을 의미한다. 1. 고려대(K) VS 서울대(S)(1)고려대 : 한국어 1~5권1~2권 각 20과 : 본문- 새 단어(번역 첨가) - 기본 문형 - 연습 -복습(각 5과마다)3~4권 각 20과 : 본문- 기본 문형 -연습 - 복습(각 5과마다)5권 20과 : 본문 -알아봅시다(어휘 제시) -이야기해 봅

  •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교육
  • 제시하였다. 신문영(2007)은 1980년대의 공익광고부터 2000년까지의 공익광고를 분석하여 주제에 따라 분류하였다. 광고의 범위를 공익광고로 제한하였고, 광고의 활용을 기존 교과서 수업의 부교재로서의 역할로 제한했다. 전형길(2008)은 TV광고를 교육에 활용하기에 앞서 거쳐야 하는 절차에 적절한 기준을 부여하고, 광고를 활용 목적에 분석한 예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교사들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TV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목 차1. 머리말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3.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3.1.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3.1.1. 교재와 수업 3.1.1.1. 교재의 측면3.1.1.2. 수업(구성)의 측면3.2.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4.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4.1. 한국어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의 예절 -공손한 한국어 표현(교재 및 교수 지도안)
  • FILE:교재(종합).hwp교재 한국어의 예절 : 공손한 한국어 /6듣기 활동 대화를 듣고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써 넣으시오.종훈 먼저 와 계셨군요재두 ① 또 뵙게 돼서 기쁩니다, 사돈어른.태식 이렇게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재두 제가 사돈께 큰 절을 올려도 부족합니다.태식 ②.재두 앉으시죠. 석교수, 우리 앉자구.종훈 예.재두 조만간에 양가가 모여 식사라도 해야겠지만 그 전에 사돈어른을 따로 한 번 ③③③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