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국에서의 한국문학 교수의 과정과 구체적인 문제점과 대안 - 수업 목표와 실제 수업, 한국문학 수업의 실제, 중국에서의 한국문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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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업 목표와 실제 수업

2. 한국문학 수업의 실제

3. 중국에서의 한국문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기본 대책

본문내용
1. 수업 목표와 실제 수업

일반적인 한국어 수업의 경우 교수는 교재에 있는 내용보다 더 많은 내용과 정보를 주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문학교육의 경우 텍스트에 있는 정보도 다 전수해 주기 어려운 특이한 상황이 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교수는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불만족스러운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학생들의 언어능력 부족과 텍스트의 언어능력 잉여가 만나서 텍스트가 내포하고 있는 풍부하고 다양하며 추상적이기까지 한 정보들을 학생들이 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면서 교육 목적과 교육 현실간의 괴리가 형성되기 때문에 교육자들이 어떤 것을, 어느 정도, 어디까지 가르쳐야 하는가를 고민하게 된다. 따라서 연구가들은 문학교육에 대해 여러 가지 모델을 제시하면서 교육목적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하여 왔다.
많은 연구가들과 교육자들은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가장 직접적인 표현이므로 문학교육은 언어문화 교육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우한용은 언어문화 가운데 핵심에 해당하는 것은 문학이며 한국어를 외국인들에게 가르칠 때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목표는 한국의 언어문화에 대한 이해라고 지적하고 있다(우한용, 2000). 윤여탁은 기초적 단계에서의 문학을 활용하는 한국어 학습은 ‘문학’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고 있으며 언어문화 능력 함양에 초점을 맞춘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윤여탁, 1999: 4). 김대행은 영국의 문학교육이 하급 학년에서 문학작품 읽는 일에 역점을 두고 있는 점에 주목하면서 문학 교육을 도구 수준의 언어활동 자료이자 방법으로서 문화현상으로 해석하고 있다(김대행, 1997: 4).
필자가 이번에 중국의 한국어과 교수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로는 한국문학 강독을 통해 얻는 효과는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라고 모든 교사들이 공통으로 답했다.
이와 같은 시각은 한국어를 외국어로 하는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교육 목표로 문학교육 자체가 지향하고 있는 개인성장 모델을 설정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 따라서 일부 연구자들은 문학교육의 목표를 한층 더 끌어올리고자하는 논의를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수업 모델들이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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