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조사 이 가 와 은 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조사{이/가}와{은/는} 교육 방안 연구
목차
1.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이론 배경
2.1 {이/가}와{은/는}의 의미
2.2 {이/가}와{은/는}의 용법
3.연구 내용
3.1 연구 대상 및 방법
3.2 연구 결과 분석
4.교육방안 제시
4.1생략에 대한 교육 방안
4.2첨가에 대한 교육 방안
4.3생략에 대한 교육 방안
5.결론
참고문헌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한국어교육의 목표는 상황·맥락에 맞는 이해와 표현을 통한 올바른 한국어 사용에 있다. 아무리 문법적으로 옳은 표현이라 하더라도 사용 맥락에 맞지 않다면, 효율적인 한국어 사용이라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한국어 학습자들은 문법 항목 사용에 대해 많은 혼란을 겪고 있다. 특히 조사의 경우, 수많은 조사 중에서 어느 것을 어떤 맥락에서 적절하게 선택·사용하느냐 하는 문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중에서도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조사 {이/가}와 {은/는}은 사용 범위가 겹치는 부분이 있기에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는 문법 항목 중의 하나이다. 조사 {이/가}와 {은/는}은 비록 초급 단계에서부터 교수·학습되는 문법 항목임에도 불구하고 중·고급 단계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많은 학습자들이 {이/가}와 {은/는}을 잘 구분해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즉 두 조사의 상호적인 대치 오류 현상이 매우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간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이/가}와 {은/는}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주로 학습자의 시험지나 작문 등 말뭉치를 이용해서 오류를 분석하는 데에 치중하여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들은 학습자 문어 말뭉치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기 사용된 말뭉치에서는 특정 문법에 대한 항목은 출현 빈도가 낮거나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있다는 점, 오류 원인과 학습자의 인식을 밝히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이/가}와 {은/는}에 대한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중국인 학습자가 실제로 {이/가}와 {은/는}을 어떻게 인식하여 구사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들 조사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그리고 교육 부족 및 교재의 문제점 등의 이유로 중국인 학습자가 {이/가}와 {은/는}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이/가}와 {은/는} 간의 대치 오류를 줄이기 위하여 이들의 의미와 기능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상황 맥락에서 적절한 조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교육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1.2 연구의 목적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이해하고 익히는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조사나 활용형이 발달한 한국어에 비해 중국어는 한국어에 대응하는 조사나 용언의 활용형이 적거나 없는 것이다. 특히 주격 조사 ‘-이/가’와 보조사 ‘-은/는’의 용법에 대해 헷갈림으로 인한 오류가 많이 나타났다. 주시다시피 조사 ‘-이/가’와 ‘-은/는’은 중국어 대응표현 형태 거의 없다. 김영주 외(2012)의 언어권별 문법성 판단 테스트 결과를 보면 조사 ‘-이/가’의 경우 일본어권 학습자 집단의 정답률은 중국어권 학습자 집단의 정답률보다 11.3% 높고 조사 ‘-은/는’의 경우 일본어권 학습자 집단의 정답률은 중국어권 학습자 집단의 정답률보다 30%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사 {이/가}와 {은/는}의 의미, 용법, 사용오류, 오류 분석을 통해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이/가}와 {은/는}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2. 이론 배경
2.1 {이/가}와{은/는}의 의미
전통문법 입장에서 보면 격조사 이/가는 격을 표시할 뿐이고 의미가 갖지 않는다고 한다. 반면 -은/는에 관해서는 형태·통사론적인 측면에서보다는 의미론적인 측면에서의 기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 많은 연구에서는 -이/가가 의미를 가진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은/는이 갖는 의미에 관해서도 다른 의견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가,-은/는의 논의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우선 -은/는에 관한 논의를 통해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통 문법 연구로서 최현배 (1946:865-866)는 -은/는을 相異와 記述의 제목표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했으며 , 채완(1975)은 채언과 부사, 용언에 연결되는 -은/는의 경우로 나누어 의미를 분석하였는데 그 첫째의미를 주제로 보고 다른 의미를 대조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과정설계] 유학생을 위한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설계
  •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1.1. 연구의 필요성본 연구에서는 대학원 과정에서 쓰게 되는 여러 종류의 보고서 중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논문 비평글은 대학원 과정에서 부과되는 기본적인 과제의 유형이며 연구자들이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1학기에 재학 중인 유학생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약 71.4%에 해당하는 5명의 학생들이 1개월에 1편 이상의 논문 비평글을 쓰

  • [사회복지행정론] 다문화가정 아동 멘토링 프로그램 사업안
  • 한 동족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한국사회의 편견으로 인해 따돌림을 당하면서 심리적 고립감, 정서적 소외감을 경험하게 된다. 둘째, 경제적 여건의 어려움이다. 다문화가족의 대부분은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 이로 인해 부모들은 아동에게 다양한 교육을 시키고 싶은 열망은 있으나, 비용부담으로 인해 사교육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심리적 문제이다.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 [교육사] 대한제국기 통감부의 식민교육정책 연구
  • 교육침략1) 일제의 대한정책과 일어학당1890년대 서구 열강의 동남아시아와 중국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일제는 동아시아에서 자신의 지위와 영향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가장 먼저 갑오개혁 이후 단절된 한일 간 교류를 재개하기 위해 힘썼다. 1891년 러시아가 시베리아 철도부선 공사를 착공하게 되면서 일본 내 한반도 위협론 혹은 한반도 흉기론이 대두되어 일본은 서둘러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추진하였다. 당시 한국어와 한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대상 자국어 교육기관의 비교 분석 -41. 프랑스 내 프랑스어 교육기관 -52. 한국 내 한국어 교육기관 -73. 해외 프랑스어 교육기관 84. 해외 한국어 교육기관 9제 2절 외국어로서의 자국어 교사 양성제도의 비교 분석 141. 프랑스어 교사 양성제도-

  • [언어의이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 연구
  • 外國人을 위한 韓國語 漢字 敎育 硏究강의명 : 언어의 이해교수님 : 제출일 : 05. 03. 31제출자 : Ⅰ. 서론Ⅱ. 본론1 - 교재 내용 정리1. 머리말2.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의 실태와 현황2-1. 국내의 한자 교육 실태2-2. 주요 한국어 교육 기관의 한자 교육 실태2-3.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재 실태3.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의 방법 및 내용3-1. 설문 조사 분석3-2. 한자권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3-2(1) 일본어권.3-2(2) 중국어권.3-3. 비한자권 외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