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4P는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경로를 말한다 서비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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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현대사회,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기능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마케팅이고 하나는 혁신이다. 이러한 마케팅과 혁신은 결과들을 생산시킨다. 그리고 나머지는 그저 비용일 뿐이다. 즉 그만큼 마케팅이 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설명해주고 있다. 오늘날 많은 기업이 사활을 걸고 돌진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앞으로도 기업은 혁신을 통해 제품을 생산한 후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 선택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 마케팅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만약 기업 내 마케팅이 없다면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없고 궁극적으로는 사업의 목적인 고객을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마케팅이 없으면 기업은 존재할 수 없는 그런 구조인 셈이다.
Ⅱ. 본론
1. 마케팅믹스와 서비스마케팅믹스의 개요
마케팅믹스는 무엇인가?
마케팅믹스는 일정한 조건과 한 지점에서 여러 형태의 마케팅 방법을 적절하게 섞어 기업의 목표와 이익 증대를 위해서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도구다.
마케팅 믹스의 주요 목적
경영 성과의 목표를 극대화 하여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 마케팅 믹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마케팅 믹스의 가장 큰 이점은 비즈니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끈다는 점이다.
4P는 제품, 판매가격, 유통경로, 판매촉진의 앞글자를 따서 붙진 이름이다. 이 4가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기업의 목표와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마케팅의 활동의 의미인 마케팅 믹스의 4P전략인 셈이다.
서비스마케팅믹스
서비스마케팅믹스는 서비스 산업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조합을 말한다. 이는 제품마케팅믹스와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마케팅믹스는 기본적으로 7가지 P 요소로 구성되며, 이러한 요소들을 조절하여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기여하고 있다.
2.서비스마케팅믹스(7P)를 각각 설명하시오.
제품
서비스의 핵심요소이다. 이는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예를 들면 서비스의 내용과 범위, 특성, 기능 등이 이에 해당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개념이다.
가격
서비스의 가격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서비스의 가치와 경쟁사의 가격, 시장의 수요와 공급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을 책정한다. 고객들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 범위 내에서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홍보
서비스의 홍보와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타겟 고객층에게 서비스의 가치를 알리고 홍보하는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서 홍보 채널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시킨다.
장소
참고문헌
참고문헌
마케팅 믹스 전략
https://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nid=101236
마케팅원론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8
이유재. (2019).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손대현, 안세길. (2007). 「마케팅믹스 7P`s의 IPA를 통한 호텔마케팅 전략방안」. 관광연구논총, 19(2), 153-175.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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