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경영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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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장.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시장


05. 마케팅 - 시장에서 해야 하는 모든 것

마케팅 믹스_4P
마케팅의 7가지 원칙
네트워크형 기업과 공동마케팅



4장.기업을 원활하게 움직이는, 지원

01 회계 - 기업경영의 언어


02 정보지원시스템 - 기업경영의 파트너

T - 기술지식
I - 정보지식


03 기업재무학 - 재무의사결정 지원시스템

현금만큼 실제적인 것은 없다
부자기업의 7가지 자금운영기술
투자는 현재의 기회를 양보하는 것이다
CEO의 가장 큰 고민은 자금조달이다
현실에서의 자본구조를 최적화시킨다
재무회계는 CEO의 필수 언어다

04 기업과 경영전략 - 3.0CEO의 마지막 과제

본문내용
마케팅믹스 - 4P
마케팅의 4요소인 제품, 가격, 촉진, 유통을 적절히 ‘섞어 낸다(Mix)'는 말로, 어떤 특징을 갖는 제품(Product)을, 어디에다 팔 것이며(Place), 어떻게 판촉하고(Promotion), 어떤 가격으로 팔아야 하는가(Price)를 결정하는 일이다. 4P는 전통적으로 기업의 입장에서 정립된 개념이다. 4P를 구매자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다음과 같은 4C가 된다.
상품(Product) : 고객가치(Customer value)
가격(Price) : 고객 측의 비용(Cost to the customer)
유통(Place) : 편리성(Convenience)
촉진(Promotion)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상품(Product) : 제품을 차별화 하라
마케팅에서 제품관련 결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전략은 차별화다. 차별화란 소비자가 가치 있게 생각하는 어떤 것을 제공하기 위하여, 독특한 특성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제품차별화 방법에는 시장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에 새로운 특징을 첨가하거나, 소비자의 변하에 맞춰 디자인을 바꾸거나 해서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프로모션(Promotion) : 소비자에게 인식시켜라
차별화된 특징이 갖춰지고 나면 다음으로 소비자에게 ‘다름’을 인식시키기 위해 모든 촉진활동 등의 수단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프로모션이다. 프로모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브랜드란 쉽게 말해 상품명이다. 그러나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브랜드란 상품 그 자체 이며 인식이다. 고객이 떠올리는 제품에 대한 ‘단일하고 간결한 연상’ 이며 그 제품을 사야만 하는 ‘이유’가 되어야 한다. 프로모션이란 실제 상품이 아니라 인식을 기반으로 수행되는 마케팅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유통(Place) : 유통채널을 결정하라
팔아야 할 상품과 그 상품을 어떻게 팔 것인지에 대한 판촉 방법도 나왔다면, 이제 제품을 어디서 팔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유통채널의 결정은 기업의 비용적인 측면과 고객의 편리함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B2B:기업간 상거래
B2C: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거래
C2C:소비자간 상거래
B2G:기업이 정부를 상대로 거래
M2M:장터와 장터를 연결
온라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가상적 유통 공간
가격(Price) : 전략적인 가격정책을 세워라
가격은 그 자체가 제품을 차별화 하는 요소다. 가격결정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을 수 있다.
①경쟁 제품의 가격과 비슷하게 유지하는 방법: 가장 쉬우면서도 많이 활용하는 방법
②비용 중심적 가격결정: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충당하고, 목표로 한 이익을 낼 수 있는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
i)손익분기점분석: 비용과 수입이 같아지는 매출액, 손익분기점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이익이 발생하게 되고, 반대로 이하이면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③소비자 중심 가격결정: 소비자에게 직접 지각된 상품의 가치에 대해 물어보고,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를 토대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④스키밍 가격전략: 신제품의 이점을 살려 고가로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 개발비가 많이 소모되는 하이테크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
⑤시장침투 가격전략: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저가로 시장에 침투하는 전략. 초기에 저가 전략을 지향하다가 시장의 점유율이 올라가면서 가격을 점차로 올리는 방법
⑥가격대별 상품 포트폴리오: 하나의 물건만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몇가지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로 하여 판매하는 전략


마케팅의 7가지 원칙

1. 신제품 발명의 원칙 -마케팅 제 1원칙
차별화의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만큼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니까 말이다. 즉, 마케팅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원칙은 가능하다면 최초로 뛰어들 수 있는 영역을 만들라는 것이다.
선도자의 법칙 - 더 쉽게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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