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마케팅 - 재화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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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재화와 서비스
4P 전략
SWOT분석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

본문내용
재화와 서비스
재화(財貨)란 경제학에서 사용 또는 소비 등을 통해 사람(소비자)들의 효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형태를 가진 모든 것을 의미한다. 물리적인 실체는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나 전기와 같은 것도 포함되는 개념이며, 운송이나 대중교통이용 같은 서비스와는 다른 개념이다.
서비스(Service) 또는 용역(用役)은 물질적 재화 이외의 생산이나 소비에 관련한 모든 경제활동을 일컫는다. 상품을 빼고서 교사의 수업, 이발사의 이발, 일용직근로자들의 일 따위가 용역에 속한다. 대개 용역은 개인이 남을 위하여 일하는 행위를 뜻[1]이지만 경제학에서도 토지·자본·노동이라는 각 생산요소나 정부가 무엇인가를 생산하거나 혹은 일상 생활을 위한 인간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하는 일련의 행동을 포함한다.

재화 - <STRONG>구체적인 형태를 갖는 물건
*자유재 - 존재량이 무한하여 특별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도 무한으로 얻을수 있는것(ex: 공기, 햇빛 등)
*경제재 - 대가를 치르고 얻을 수 있는것(ex: <U>옷, 집, 기계 등</U

서비스 - <STRONG>구체적인 형태가 없음 , 노동력의 형태로 제공되는것 (ex: <U>선생님의 수업, 영화감상, 음악감상 등)

4P 전략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을 뜻하죠. 이말은 산업시대에 생긴 개념으로서 그당시에는 마케팅전략을 세우는방식에
있어서 in-Outside 방식. 즉 수요가 공급을 초과했기때문에, 대량생산을 하여서 공급하는
사정상,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소비자를 중시하기보단, 다른 경쟁사와의 제품의 품질
가격, 보다 더 빠르고 원가절감을 할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 그리고 소비자들에 판매를
촉진시킬수 있는 매체에 집중을 많이했죠.
그러나 산업사회가 정보사회로 오면서 4c의 중요성이 높아졌다고 보면됩니다.

4c는 말그대로
소비자의 혜택(Customer Benefits)
소비자의 기회비용(Cost of Customer)
편리성(Convenien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을 뜻하는데요. 즉 4p의 Product(제품)의 품질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여러 회사들의 제품을 보며 선택을 하고 비교하여 보다 더좋은 제품을 살수있는 혜택(소비자의 혜택(Customer Benefits)을 누리게 되었죠. 또 4p의 Price(가격)에 있어서 경쟁으로 소비자의 기회비용(Cost of Customer), 즉 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됬지요.
4p의 유통(Place)은 과거부터 유통에 있어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서. 현재는 매우 다양한
유통망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서 원하는 물건을 빠르게 구입할수 있는 편리함 즉, 4c의 편리성(Convenience)이 생기게 됬고요. 마지막 촉진을 뜻하는 4p의 Promotion은 과거에는
라디오, 신문. TV등의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에 대다수 의존했지만,
현재는 Communicaion. 판매할 물건에 대한 세분화 시장을 수립해서 물건을 구매할 소비자들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연구하고 조사하여 세분화 시장을 수립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되었죠.

SWOT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내부환경분석 (나의 상황 : 경쟁자와 비교하여..)

S : Strength (강점)

W : Weakness (약점)



외부환경분석 (나를 제외한 모든 것)

O : Opportunities (기회)

T : Threats (위협)

1. 기회 및 위협요인의 파악




SWOT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시장분석과 고객분석을 통하여 자사가 처해 있는 시장환경에 있어서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어떤 상황에서도 시장환경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점이다.



2. 자사의 강점과 약점 파악


SWOT 분석의 두 번째 단계는 자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여 자사가 가지고 있는 상대적인 강점을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자사의 상대적인 약점을 어떻게 보완하거나 방어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사슬의 각 단계별로 비교하여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치사슬이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경영활동의 여러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자사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지 알기 쉽게 해준다.



3. SWOT Matrix의 작성


SWOT 분석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을 크게 자사에게 유리한 변화요인인 기회요인(Opportunity)과 자사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변화요인인 위협요인(Threat)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자사의 가치사슬의 각 단계가 경쟁사에 비하여 비교우위에 있다면 강점(Strength)으로, 비교열위에 있다면 약점(Weakness)으로 분류한다.

SWOT Matrix 작성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는 완성된 Matrix 상에서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각 요인들을 따져보아 자사의 위치가 4개의 사분면 중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꼭 어느 한 분면에만 한정되어야 할 필요는 없으며 각 사분면에서 도출되는 전략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자 함이다.



4. 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의 수립 (SWOT Matrix를 통한 전략도출)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것 중 핵심적인 SWOT을 대상으로 전략을 도출한다.

- S/O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 S/T (강점을 가지고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W/O (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T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5. 중점전략 선정



기업들은 자사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하여 O/S에 위치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한다.

현재 자사의 위치에서 O/S로 가기 위한 동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활

동 등을 통해 자사의 상황을 O/S로 이동시키는 것이 SWOT 분석의 목적이다.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

기업전략은 전사적 전략(全社的 戰略)이라고도 하며 기업전체가 나아갈 방향을 결정짓는 문제를 다룬다.

사업을 영위할 영역(제품시장영역-productmarket domain)을 결정한다
기업전체의 조직구조를 어떤 형태로 갖출 것인가를 결정한다.

기업전체를 범위로 하기 때문에 기업전략의 성과측정 기준은 기업전체의 생존, 성장 혹은 기업전체의 이윤 등이 된다.

- 성장전략(growth strategy): 기업을 성장 또는 확장할 것인가
- 안정전략(stability strategy): 안정을 추구하며 현재의 수준을 유지할 것인가
- 축소전략(retrench strategy): 기업을 축소할 것인가
- 다각화전략(diversification strategy): 기업을 새로운 제품과 영역으로 다양화 할 것인가

본사 차원에서 형성되어 최고경영자에 의하여 결정된다. 제품분야가 다각화(多角化)한 다각화기업에서는 사업부제조직(事業部制組織)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기업전략과 사업부 전략이 구별된다. 사업부 전략은 각 사업부 단계에서 작성되며 기존 제품시장에서의 경쟁전략이 주된 내용을 이룬다.
이에 대하여 기업전략은 기업 전체의 환경적응을 위한 경영전략으로, 우선 각 사업분야에 관한 성장성-점거율(占據率) 매트릭스 작성에서부터 시작된다. 유망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과 자기 회사의 점거율이 높고 수익성도 좋은 만큼 자원배당에 우선권을 부여해야 한다.
즉 안정 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은 낮으나 점거율이 높기 때문에 수익성은 높지만, 추가투자를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여기서 얻어지는 현금수입의 잉여분은 다른 새 사업 분야에 투자되어야 한다.

즉 불안정 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은 높으나 자기 회사의 점거율과 수익성이 낮다. 따라서 추가투자를 하느냐 철수를 하느냐의 결정, 또는 경쟁전략 변경의 결정이 필요하다.

즉 쇠퇴 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과 자기회사의 점거율이 낮으므로 기사회생(起死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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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은 잘 이해했으나 설명이 아쉬움
  • only0fore***
    (2009.10.06 23: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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