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 발달심리이론의 개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피아제(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

I. 피아제의 생애

II. 피아제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

III.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2세)
2. 전조작기(2세-7세)
3.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IV. 피아제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
본문내용
피아제(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교육학이라는 용어를 한 번도 거론한 바가 없지만 그의 이론은 오늘날 교육학과 심리학에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그는 지식 이 조직되는 과정을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은 지능과 사고 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이라 할 수 있다.

I.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인 뇌사텔(Neuchatel)에서 태어나 역사 학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과학자적인 소양을 갖추었다. 그는 11살 때, 알비노(Albino)라는 참새의 서 식을 관찰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뇌사텔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 이처럼, 그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 속에 서식하는 새, 물고기 등의 행동을 즐거이 관찰하는 등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여 고등학교 재학 시절에는 동물에 관한 연구논문을 내기도 하였다. 피아제는 뇌사텔 대학에서 연체동물학을 전공하여 21세에 자연과학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러나 23세가 되면서 인간의 인식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1921년 이래 제네바의 루소(Rousseau. J. J) 연구소에 재직하면서 특히 아동심리 분야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여 인지발달 분야에서 독보적인 업적을 이룩하였다.
그의 주된 연구방법은 관찰과 면접 방식이었고, 주된 관찰대상은 피아제 자신의 자녀들이었다. 1925년 첫 아이 잭클린(Jacqueline)의 출생을 계기로 아동의 인지적 행동에 대한 중요한 연구를 시작하여 부인과 함께 루씨엔느(Lucienne) 로랑(Laurrent)을 포함한 세 자녀의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인지 발달단계 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 『시간에 대한 아동의 이해』, 『운동과 속도에 대한 아동의 이해』를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와 그의 아내는 세 자녀의 행동들을 주의깊게 관찰하였으며, 그 결과는 『지능의 근원』,『아동의 심리』등의 저서에 담겨졌다. 1940년에 들어서면서 Piaget는 대상 조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차 례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2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2-1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um), 적응2-2도식(Schemes) 또는 구조3인지발달 단계의 이해3-1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3-2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3-3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3-4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4교육적 시사점5참고 자료1. 피아제의 인지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CONTENTS비고츠키(Lev Vygotsky)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II. 비고츠키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1.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동2. ZPD3. 지적 기능의 발달1) 1단계 : 군집 가운데서의 사고2) 2단계 : 복합적 사고의 단계3) 3단계 : 개념적 사고 단계4. 언어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비고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심리학적, 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어린이를 고려한다. 행동주의 이론을 분리하여 논의하면, 학습은 강화와 보상을 통한 조건화, 수정 또는 행동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지 정보 과정이론이 강조 될 때, 학습과정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조성뿐만 아니라 학생의 발달 단계와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1)인지발달의 과정인간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① 조직 : 조직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 물리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