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과정의 단계, 평생교육정책과 국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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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정책과정의 단계

어떠한 국가적 문제가 발생하거나 정책목표가 설정되면 그 문제가․해결되거나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정책은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정책과정(policy process)에서의 단계(stages)다. Harmon(1984)은 정책과정에 대한 4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이슈 제기 및 문제 규정(issue emergence and problem identification): 정부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문제나 사건 인식, 공공 의제 확인 단계
2/ 정책 형성과 합법화(policy formation and authorization): 정책 대안의 탐색, 더 나은 행동과정의 형성, 합의나 타협을 이루기 위한 노력, 법제화등과 같은 특정 전략에 대한 공식적 인정 단계
3/ 집행(implementation): 정책의 해석과 측정 사례에 적용, 정책 프로그램 개발 단계
4/ 종결 혹은 변화(termination or change): 정책의 폐기 또는 수정 등을 결정하는 단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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