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정책의 개념과 주요이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3 / 2018.05.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교육정책의 개념과 주요이념

I. 교육의 자주성

II. 교육의 전문성

III.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IV. 교육자치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정책의 개념과 주요이념

교육정책이란 학자에 따라 그 의미가 무척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지만 대체로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활동에 관하여 국민과 지방주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하면서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의 공권력을 배경으로 강행되는 기본방침 또는 지침을 의미하며 그것은 교육활동의 목적 ․ 수단 ․ 방법 등에 관한 최적 대안을 의도적 ․ 합리적으로 선택한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정책은 공익을 추구하는 국가의 교육방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정책 차원에서 중요한 점은 좋은 교육을 위한 국가의 역할 설정과 사회구성원의 교육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라 할 수 있다. 교육정책은 다양하게 구별해 볼 수 있는데 우선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취학 전 교육정책, 학교교육정책, 성인교육정책 및 노인교육정책으로 대별할 수 있다. 또한 학교교육정책이라 할지라도 학교 수준에 따라 초등교육정책, 중등교육정책, 고등교육정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정책의 내용에 따라 교과서, 교원, 교육시설, 교육재정, 교육환정, 학생복지 등의 여러 정책을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과외 제 8 장 학교 매트릭스
  • 학교현장에 적용시켰다. 그 후부터 과학적 관리기법은 학교개혁의 정당성이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준 바 있는 기업체나 공장보다도, 학교현장에서 더욱더 광범위하게 채택되었다. - 교실의 목회술 : 학생들에 대한 학교교육의 권력행사 문제는 이미 페스탈로치가 학교에서 통제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는 훈육통제의 개념이었다. 학교를 훈육의 권력체제로 보았을 때, 결국 그 교육이라는 말은 권력관계를 지칭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교육이라는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학교교육계획서 비교ㆍ분석 학교교육계획서 비교ㆍ분석【목차】Ⅰ. 들어가며Ⅱ. 지역 교육 기본체계 및 학교교육목표Ⅲ. 학교 소개Ⅳ. 학교별 주요사업1. 학교별 유사 사업2. 학교별 특색 사업Ⅴ. 경기여고와 정발고의 비교분석Ⅵ. 학교 교육 계획서의 비판적 분석1. 지역교육청의 시책과 관련성2. 교육여건 고려여부3. 교육계획과 교육목표의 적합성&합목적성4. 현실성, 실현가능성5. 계획과정에 관련 인사나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교육이 폭넓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평생교육이 미래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이 개혁 가능성을 지닌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을 주고 있기 때문에 정치체제, 경제발전 수준, 사회 문화적 특성 등을 달리 하고 있는 세계 각국이 평생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

  • 고교 평준화가 가지는 교육 기대 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교육으로 인하여 신분이동에 기여하는 바가 커졌고, 교육을 받고자 하는 국민의 기대 욕구가 크게 높아졌지만 고등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었을 뿐 아니라 계층 간⋅지역 간에 균등하게 확보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평준화 정책이 시행되었다.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은 고등학교의 시설, 교사, 학생 간에 존재하는 격차를 줄이자는 것으로 고등하교 교육기회의 균등한 배분 및 교육과정과 조건의 동등성 보장 등 평등 지향의 이념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교육사가 되어 기관에 들어갔을 때를 대비해서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양식 5 실습일지 - 야간용(4시간)실습일지(야간)실습일2020년 5월 18일(월요일) 지도자확 인(서명 또는 인)실습일2020년 5월 19일(화요일) 지도자확 인(서명 또는 인)실습시간출근일시퇴근시간식사시간지각/조퇴 사유실습시간실습시간출근일시퇴근시간식사시간지각/조퇴 사유실습시간18:0022:00-4시간18:0022:00-4시간실습내용‣ NCS 개념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