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정책의 개념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9 / 2023.09.1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평생교육정책이란 무엇인가? 평생교육정책을 비롯한 교육정책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는 작업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정책은 인간과 사회를 둘러만 여러 가지 상황 요인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정책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간이 사회 ․ 정치적 맥락에서 어떤 본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인간의 본성은 정책과 어떻게 관련을 갖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정책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흔히 일컫듯이 '최선의 정책은 정직이다.'라고 할 때의 정책은 개인적 차원에서의 행동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책의 통상적인 의미는 개인적인 행동 패턴이라기보다 집단적,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기본 방침을 말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규정(정의)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본 론1. 학교교육 정책1) 주요개요2) 형성과 변화과정3) 주요특징2. 청소년육성 정책1) 주요개념2) 형성과 변화과정3) 주요특징3.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1) 교육의 목적2) 교육의 대상3) 두 정책의 상관관계4) 두 정책의 유사점4. 청소년육성 관계법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규정1) 청소년활동 진흥법2) 교육기본법3) 평생교육법4) 스카우트활동육성에 관한 법률5) 한국청소

  •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정의될 수 있다. 정부는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고 개선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평생교육정책 역시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상되고 실행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폴 랭그랑(P. Lengrand)이 1965년 평생교육을 국제사회에 소개한 이래, 여러 국가들은 국가의 상황과 맥락에 맞게 평생교육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이 개념적으로 도입된 것은 1970년대 한국 유네스코춘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

  • [교육사회]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 교육적 선택의 자유를 통한 학습권이 보장되는 학습사회를 지향한다. 요컨대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 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기회를 일생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인 것이다. 이와 같은 평생교육의 이념, 목적, 과정, 형태 등을 통하여 볼 때, 평생교육의 개념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평생교육의 기

  • [평생학습프로그램][평생교육프로그램]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조망, 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고려사항,평가 분석
  • 정책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하나의 교육정책이자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평생교육은 국민의 평생에 걸친 학습권을 보장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자, 핵심 과업이다. 평생교육은 능동적인 시민성을 형성하고, 사회에서의 완전한 참여를 보장하고, 생태학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며, 민주주의, 정의, 남녀 평등, 그리고 과학적․사회적․경제적 발전을 기하는 데 필요 불가결한 기본 개념이다.이와 같은 의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