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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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교육 및 사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
3) 평생교육의 필요성

2. 지역사회학교의 개념과 특징
1) 지역사회
2) 지역사회교육 및 지역사회 교육 운동
3) 지역사회 학교
4) 지역사회 학교의 특징

3. 한국의 지역 사회 교육의 현황
1) 지역사회교육 협의회
2) 현재 실시되고 있는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
3) 우리나라 지역사회교육 현 문제점과 대책

본문내용
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평생교육의 개념

오늘날 평생교육은 21세기를 대비할 새로운 교육의 이상향으로 또는 제도권 교육 중심 체제에 대한 대안적 교육 이념으로 제시되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친 배움을 강조하는 이념이다. 랑그랑은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교육의 과정은 통합적인 구조가 필요한 과정이며, 그 원리는 ‘평생교육’이고 그를 위해서 수직적 차원과 수평적 차원의 교육 통합이 필요하다.”라고 말하였다. 이런 그의 평생교육에 대한 생각은 교육정책의 이념으로서 세계 각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랑그랑은 평생교육 구상의 핵심을 교육의 통합에 두고 있다. 그 통합의 원리는 수직적 차원의 교육과 수평적 차원의 교육의 통합인 것이다. 수직적 차원의 교육 통합이란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교육, 즉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인기 등의 발달 단계의 교육이 일관성 있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편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평적 차원의 교육 통합이란 평생교육이 개인의 가정, 학교,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 준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을 모두 포함함을 의미한다. 즉, 평생교육은 교육 양태 상으로는 형식·비형식·무형식 교육이며, 교육 영역 상으로는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 교육을 포괄하는 총체적 이념이며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수행과 교육적 선택의 자유를 통한 학습권이 보장되는 학습사회를 지향한다.
요컨대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 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기회를 일생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인 것이다. 이와 같은 평생교육의 이념, 목적, 과정, 형태 등을 통하여 볼 때, 평생교육의 개념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기본 요소는 삶, 평생, 그리고 교육이다.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평생을 통하여 학습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은 성인교육에만 국한하지 않고 취학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그리고 그 밖의 모든 단계의 교육을 포괄한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 학교외 교육을 모두 포함한다.
․평생교육은 발달단계에 다른 적절한 교육의 과정을 추구한다.
․평생교육은 학습시간,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자료 등에 있어서 융통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 다.
․평생교육은 교양교육과 직업교육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사회의 적응기능이나 혁신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은 기존 교육제도의 결함을 보완하는 교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

평생교육은 위의 개념에서 살펴보았듯이 모든 교육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평생교육은 교육의 여러 가지 개념과 혼동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유사용어는 대단히 많으며, 대표적으로 사회교육, 성인교육, 계속교육, 순환교육, 생애교육이 있다. 평생교육과 비교할 때, 이들은 지향하는 궁극적 이념에 있어서는 기준 교육 체제에 대한 상보적·대안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유사성을 지니나 그 구체적인 범주와 강조성에 있어서는 상이성을 보인다. (2)에서는 평생교육의 유사개념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1) 사회교육
현행 평생교육법의 전신인 사회교육법에 의하면, ‘사회교육이란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된다. 즉, 사회교육은 학교교육 이외에서 이루어지는 의도적, 조직적, 계획적인 학습활동으로 평생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교육은 그 내용으로 실생활에 맞는 직업선택, 직업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훈련 등을 비롯하여 인간존중, 준법정신, 질서의식, 봉사와 협동 등의 영역에서 훌륭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모두 포함한다.

2) 성인교육
성인교육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1967년 유네스코 총회에서는 성인교육을 성인들이 참여하는 모든 조직적 교육활동, 성인들이 그들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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