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급)자치 법정, 또래조정 등의 시행으로 학교규칙 시행 과정에의 학생참여도 보장되고 있지만 생활지도 장면에서 학교규칙 위반 학생에게 학교교칙의 내용을 적용하는 것은 교사의 고유한 영역이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1 / 2023.08.01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생(학급)자치 법정, 또래조정 등의 시행으로 학교규칙 시행 과정에의 학생참여도 보장되고 있지만 생활지도 장면에서 학교규칙 위반 학생에게 학교교칙의 내용을 적용하는 것은 교사의 고유한 영역이다
목차
서론
학교규칙과 학생참여의 중요성
학교규칙 시행과 교사의 역할
교사의 태도가 학교규칙 시행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태도 개선을 통한 학교규칙 시행 효과 강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학생참여와 학교규칙 시행은 학생들의 학교 경험과 교육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규칙을 적절하게 시행함으로써 학교 내 질서와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사의 태도가 학교규칙 시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학교규칙과 학생참여의 중요성
학교 규칙은 교육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규칙은 학생들의 행동을 조절하고 학교 내에서 안전하고 조화로운 환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은 규칙을 준수함으로써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할 수 있는 소중한 가치를 배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청소 시간에 교실을 청소하는 규칙은 학생들이 자기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공간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참고문헌
이화진, 정인숙. (2020). 학교규칙 시행과 교사의 태도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논집, 58(2), 159-178.
박지현, 박서원. (2019). 학생참여와 학교폭력 간의 관계: 또래조정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43(2), 187-2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학교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지도 및 상담 영역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의 변화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는 여러 어려움들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생활지도 및 상담의 대처 현황을 알아봄을 통해 문제점들을 도출해 보려고 한다. 이후, 생활지도 및 상담의 국외 국내 최신 연구동향과 적용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생활지도 및 상담이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는지와 어떻게 변화해 가는 것이 바람직

  • 청소년범죄 레포트
  • 등으로 학습능력이 향상되면 학급에서의 훈육상의 문제들이 줄어들었다. 훈육상의 문제가 줄어들게 되면 정서적 장애나 학교에 대한 반발심이 줄어들게 되어 범죄율이 줄어든다는 것이다.셋째 증거는 학교를 그만두면 비행이 줄어든다는 관찰이다.Elliott 등의 연구에서도 자기보고식의 비행율을 학교에서 탈락한 그들과 과정을 전부 이수한 그룹에서 비교했더니 학업의 실패와 비행 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더구나 탈락자들의 비행이 학교를

  •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대안학교
  • 학교 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2) 학교중도탈락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원인1) 청소년 관련2) 가정 관련3) 또래 관련4) 학교 관련5) 지역사회 관련3.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현황1) 학업중단 현황(제적, 중퇴, 휴학 등)2) 학교를 그만 둔 시기3) 학교를 그만 둔 주된 이유4) 학업중단 후 겪는 어려움5) 학업중단 후 도움 받고 싶은 영역4.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문제 1) 학교중도탈락 후 생활적응에 따른

  • [교육사회학] 오늘날의 또래집단 문화와 청소년문제
  • 학생역할(클럽임원, 운동 팀 회원, 칠판담당, 환경부장)은 모든 학교에서나 볼 수 있지만 이 역할이 교실과 학생 역할의 특색과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학생들의 가장 관심사인 하위문화에는 많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동료의 생존을 위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하고 이는 다양한 또래집단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학습과 성취의 중요성을 지지하고, 사회적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또 어떤 또래집단은 비행(범죄 행위에)참여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학생들에게 통합적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의 S실업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중 개학 초기인 3, 4월 동안 결석 및 지각횟수가 10일이 넘어 중도탈락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 16명을 무작위로 표집하여 동수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학생들에게 일차적으로 개별면접을 통해 참여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학교적응유연성의 하위요소 중 긍정적인 자아개념(자기효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