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정서행동장애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할 경우의 효과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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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의 정서행동장애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할 경우의 효과와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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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처벌
2. 유아의 정서행동장애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할 경우의 효과
3. 유아의 정서행동장애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할 경우의 문제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정은 사회의 기본단위이자 인격형성을 위한 최초의 교육장이다. 아동은 가정이라는 틀안에서 생활에 필요한 기본습관, 지식, 가치관 등을 다양한 경험과 훈련을 통해 학습하고 성장한다. 부모는 아동의 최초의 교육자이자 양육자로서 훈육을 통해 아동의 바람직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아동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사회규범을 가르친다. 부모는 이러한 훈육과정에서 아동이 규범에 어긋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때 종종 체벌을 사용하게 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동을 매로 다스려야한다는 그릇된 인식과 더불어 체벌이 아동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훈육방법이라고 믿음으로써 체벌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매스미디어를 통해 체벌의 심각성이 보도되면서 체벌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낸 연구들이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또한 체벌의 영향과 더불어 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은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보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정서행동장애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할 경우의 효과와 문제점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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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희(2008). 교사의 훈육전략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연아(2011). 보육교사의 훈육유형에 따른 교사 효능감의 차이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지혜(2016). 부모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자율성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황은비(2016). 유아교육에서 훈육의 정당성 요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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