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정서행동장애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할 경우의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5 / 2023.08.2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적 행동 장애란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부적응 증상 중 하나로,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정서적 행동 장애는 유아기부터 시작되며,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하며,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부모나 교사 등 양육자와 주변인들이 유아가 보이는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거나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들어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들로 인해 어린이집에서의 학대 예방교육은 매우 중요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아이들을 훈육한다는 명목 하에 체벌을 가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처벌’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영유아들의 정서적 행동 장애를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서 먼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제재 유형(체벌, 칭찬 스티커, 타임아웃)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체벌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바람직한 지도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고,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감소(2) 입원기간의 단축(3) 시설의 소규모화(4) 다양한 서비스 실시(5) 시설의 의존으로부터 탈피2) 부정적 측면(1) 퇴원 후 지속적인 서비스의 미흡(2) 보호자의 보호부담 증대와 재입원화 (3) 이전시설화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탈시설화의 지역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 [생활지도와상담] 행동주의적 접근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의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유아의 부적응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사례를
  • 효과적. 6) 부적연습내담자가 없애고 싶어 하는 습관적인 행동을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의식하면서 연습함으로써 그 행동을 없애는 것이다. 한 가지 반응을 계속 되풀이하면 신체적 피로감 및 심리적 권태 등으로 그 반응이 나 타날 수 있는 잠재력을 약화시켜서 결국 그 행동이 없어진다는 원리로서 설명될 수 있다. 2. 행동주의적 접근의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유아의 부적응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1) 행동관찰예쁘장하게 생긴 000는 지체부자유 장애

  • [아동복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차별
  • 장애아동을 포함시킴으로써 일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장애아동의 표찰효과를 감소시키는데 있다(박병진,2001). 이외에도 다양한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실효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는데 인식의 확산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하는 추세가 지속되다가 1994년에 장애학생교육을 위한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으로 완전 통합교육으로의 방향전환이 공식적으로 선포하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장애 및 장애인의 개념에 따라 변화한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개념을 명확히 내리기란 대단히 어려우며, 장애인에 대한 절대적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상대적 개념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장애아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무수한 정의를 내림으로써 여러 가지로 파악되고 있지만 Reinert는 다른 사람과, 혹은 자신의 내부에서 심한 갈등을 일으키는 상태라는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비교적 명쾌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유아란 다른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서술하시오(25점).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영유아의 발달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영유아는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