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03 / 2023.04.0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강원도 원주시 일산초등학교
(5) 일산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분석
(6) 일산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사회복지의 다원화와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의 사회복지개념이 중앙정부 주도의 사회복지 중심으로 발전했고,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빈곤대책으로 시작되었던 것과 달리 현재의 사회복지는 공급주체가 다양해지고, 사회복지의 대상의 범위도 매우 넓어진 상태이다. 학교 또한 이러한 사회복지의 대상에 포함되었는데, 특히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현대 사회에서는 교육분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학업수준은 높지만 행복도나 삶의 만족도 측면에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OECD국가 중 학생 자살률이 최고수준이고,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높은 교육열과 학업중심의 교육제도가 만나 학생들의 생활을 지나치게 억압하고, 강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학교사회복지가 더욱 필요하며, 학생들에게 수준높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와 학교, 나아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거주지인 강원도 원주시의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사회복지 관점에서 분석한 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차혜숙, 「학교사회복지 효과성과 실천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2008.
유정숙,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2008.
권경연,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운영현황과 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