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02 / 2022.03.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경기도 평택시 가내초등학교
(5) 가내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분석
(6) 가내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교육열이 높은 나라에 해당한다. 고려시대부터 문신에 대한 국가적 우대로 인해 학문에 대한 열망이 높았으며, 계급제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학문을 통한 공개채용이라는 과거제도를 시행하면서 교육으로 신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전통적으로 자녀 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졌고, 현재까지도 교육열이 높은 문화가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의무교육제도가 자리잡으면서 수많은 청소년들이 경쟁을 통해 대학에 입학하고, 사회적 성공을 위해 학업이 강제되면서 기존의 교육에 대한 인식이 변질되기 시작하였다. 학교는 하나의 경쟁체제이며, 학생은 그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극복해내야 한다고 여겨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학업을 강요하는 현상으로 나타났고, 과도한 교육에 지친 학생들의 학교부적응이나 일탈행위 등이 나타나는 원인이 되었다. 실제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행복 및 자기만족도는 세계적으로도 낮은 수준이며, 자살률은 세계 최고수준에 위치해 있다. 국가의 다음 세대를 교육하는 학교라는 기관이 학생들의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인 학교사회복지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번 과제에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거주지 내의 학교를 선정하여 분석한 뒤 학교사회복지를 적용하여 실천방법과 개선방법을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권경연,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운영현황과 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7.
유정숙,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2008.
차혜숙, 「학교사회복지 효과성과 실천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