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기술 3.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 학교사회복지론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6 / 2022.04.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배점: 10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교육학과 3학년, 사회복지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1. 학교사회복지론 과제에 맞게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강의와 교재, 학교사회복지 문헌들을 통해 정확하게 정리했습니다.
2. 실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OO중학교를 선정하여,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코로나19 상황에 OO중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정리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여 과제를 정리했습니다.
5.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교육학과 3학년, 사회복지학과 4학년)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방송대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학교명과 주소 명시,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문화적·경제적 특성 등)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1)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용인 OO 중학교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
3) 용인 OO 중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대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과제물

Ⅰ. 서 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 사회 복지는 학교 시스템의 모든 구성원의 전반적인 복지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학교 사회 사업의 오래된 개념이 사회 사업을 전문적인 역할로 강조했다면 학교 사회 사업은보다 포괄적이고 이상적일 수 있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환경에서 수행되고 제공되는 전반적인 복지를 말하며, 학생, 교사, 행정관, 학부모 등 학교시스템의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목표달성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여 모든 구성원이 적절한 개인적,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가 변하고 서비스의 성격이 변하면서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도 변해 왔다. 현대사회에 진입하면서 학교사회복지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서비스 제공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학교 사회복지 서비스도 지역사회 관련 기관, 시설, 단체 및 학교와 연계 및 협력하여 학생 및 그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학교사회복지론 과제가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코로나19상황에 맞는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조사 기술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우리나라 헌법에서는 모든 국민이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는 모든 국민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이상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 환경에서의 현실은 학생의 개인 요인, 가족적 요인,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으로 인해 교육 격차가 확대되고, 평등한 교육이 이뤄지지 못할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위정(2020). 코로나19가 던진 교육격차 문제와 과제.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김현수(2020). 코로나19에 가로 막힌 방과후학교 지원..."학원에서라도 쓸 수 없을까요?". 경기일보
서유라(2005).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유해숙, 김영빈 (2015).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