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202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학교사회복지론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9 / 2021.03.0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1학년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교육3, 사회복지4) 중간과제물 자료

1.학교사회복지론 과제에 맞게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정확하게 설명 기술했습니다.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여 나타냈습니다.
3.문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4.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직접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여 정리했습니다.
5.학교사회복지론 과제 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학교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코로나19 상황,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

Ⅰ.서 론

Ⅱ.본 론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2)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하게 되는 학교 내 역기능의 원인
(3) 학교사회복지 개념 및 서비스의 종류
(4) 학교사회복지 운영의 특징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학교명과 주소 명시,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문화적·경제적 특성 등)

3.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1)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OO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대상 및 지원내용
(3) OO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최근 학교사회복지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와 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상당히 큰 상태이다. 지역 여건의 특수 상황으로 코로나 전략이 수시로 변경되고 있고 학교가 준수해야 하는 다양한 방역 지침으로 학교사회복지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 사회복지는 새로운 청소년 관련법의 제 개정, 청소년 행정기구의 개편 등 청소년의 성장환경에 질적인 변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기저에는 청소년 활동의 패러다임 변화와 청소년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바라보는 국가 사회적 인식, 그리고 무엇보다 청소년의 참여라는 화두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청소년들은 신체적 심리적 현실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정체성 혼란을 겪고 다소 반항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정서적 지지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모습이 눈이 띄기도 하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학교사회복지론을 공부하는 것은 이러한 위기환경에서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국가가 적극적인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에 대한 개념은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으며 청소년복지는 단순히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입을 넘어 청소년의 기본욕구 충족과 함께 능력 및 가능성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기에 학교의 경우 체계적인 청소년 육성 지도방법을 통해 올바른 집단 지도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 학교 사회복지 유형이 다양한 상태에서 획일화된 운영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요인을 극소화하고 동시에 학생 중심의 복지가 운영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의 사회복지 운용과정에서 필수적인 프로그램개발과 편성의 지침을 마련해야 하며 프로그램 운영관리에 있어 학생들의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해 청소년 개성에 맞게 시설을 구비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이제 여기에서는 학교사회복지론 문제에 맞게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면서 학교사회복지론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유해숙, 김영빈(2015).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004
Thomson. C(2020). Social Welfare & Education. Seattle W
최인욱.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을 위한 부산지방 고교생 생활실태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정장섭,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2009
한인영 외,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9
강윤정, 학교사회복지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5
박용원, 초등학교 통합교육 내 장애아동의 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논의를 중심으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0
김선형(2005),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교사.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김진숙(1999),가정환경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동국대학교 대학원.
곽은자(1997),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대학원.
문용린 외(2006),학교폭력 예방과 상담,학지사.
박희경,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이용경험에 따른 중학생의 사회복지의식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
오성우,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이용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서유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