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02 / 2022.03.0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배점: 10점)
하고 싶은 말
1.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과제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기술하였습니다.
2. 거주 지역에서 학교를 하나 선택하고 학교 이름, 주소, 학교와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여 학교사회복지론 과제 논제를 완벽하게 충족하였습니다.
3. 학교사회복지론 문제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우리는 COVID-19 상황에서 학교와 학생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간략하게 요약했습니다.
4.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과목과 지원내용을 직접 찾아내고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정리하였습니다.
5.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Ⅰ.서 론

Ⅱ.본 론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2)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하게 되는 학교 내 역기능의 원인
(3) 학교사회복지 개념 및 서비스의 종류
(4) 학교사회복지 운영의 특징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학교명과 주소 명시,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문화적·경제적 특성 등)

3.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1)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OO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대상 및 지원내용
(3) OO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Ⅰ.서 론

COVID-19 전염병 위기는 학교 커리큘럼 운영과 어린이와 청소년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 사회복지의 의무도 그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것으로 보았을 때 COVID-19 상황에 학교 사회복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으며 어떤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발견된 학생 복지 관련 상황, 직무수행과 관련된 학교 사회복지의 경험과 욕구를 공부해 보는 것을 매우 중요한 학업과정이 되고 있다. COVID-19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신체적, 심리적, 현실적 변화를 겪으면서 정체성 혼란을 겪으며 때로는 다소 반항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청소년들은 감정적 지지를 받지 못한 채 방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도 볼 수 있다. 학교 사회복지론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이러한 COVID-19 위기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국가의 적극적인 관심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의 개념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청소년 복지는 단순히 청소년 문제에 개입하는 것을 넘어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능력과 가능성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 학교는 체계적인 청소년 발달지도 방법을 통해 올바른 집단지도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다양한 형태의 학교 사회복지가 시행되고 있는 현황에서 획일적인 운영기준 적용으로 인한 문제 요인
참고문헌
유해숙, 김영빈(2015).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004
Thomson. C(2020). Social Welfare & Education. Seattle W
최인욱.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을 위한 부산지방 고교생 생활실태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정장섭,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2009
한인영 외,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9
강윤정, 학교사회복지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5
박용원, 초등학교 통합교육 내 장애아동의 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논의를 중심으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0
김선형(2005),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교사.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김진숙(1999),가정환경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동국대학교 대학원.
곽은자(1997),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대학원.
문용린 외(2006),학교폭력 예방과 상담,학지사.
박희경,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이용경험에 따른 중학생의 사회복지의식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
오성우,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이용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서유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