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을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저출산과 함께 자녀수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동시에 아동 교육 및 발달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이 이전보다 더 집중되고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반해 아동을 가르칠 때 어느 수준에 맞춰 가르쳐야 할지, 실제적으로 학습이 되고 있는지, 아동의 인지수준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등에 대한 명확한 근거나 자료가 없어 교육현장과 삶의 현장에서 학부모는 물론 전문 교사들까지 이러한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최근에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아동중심의 교육, 아동의 권리 보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동의 발달수준과 인지적 수준에 맞게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일찍이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인간의 발달에 있어 인지발달의 단계가 있음을 밝혔고 이는 심리학, 교육학 등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와 별개로 일반적인 교육현장을 제외하고 삶의 현장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에서는 얼마나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무지한지를 알 수 있다. 그 단적인 예가 아동기 때부터 지나치게 많은 과외와 학원 교육을 시키며 이른 나이에서부터 자녀의 재능을 발견하고 남들보다 앞서 성장하기를 바라는 모습이 발견된다. 하지만 아동의 인지발달을 무시한 교육은 아동의 권리만 빼앗을 뿐 어떤 교육적 효과도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보육기관의 전문가는 물론 가정의 학부모도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갖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본론에서는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피아제의 이론과 비교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비고츠키 이론의 중요한 개념인 근접발달지대 및 비계설정에 대해 확인하여 사례를 근거로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 발달에 있어 비고츠키 이론의 이론적 유용성과 한계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정권, 근접발달 영역을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수업 모델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pp.11~37.
이해경 외, 인지발달에 대한 삐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사회과학연구 제 20권,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2, pp.5~18.
김정권, 근접발달 영역을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수업 모델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pp.11~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수 있도록 한다.3. Piaget이론의 기본개념1)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인지발달은 기존에 저장된 정보에 새로운 사실과 개념을 추가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 때문에 사고과정이 출생에서부터 서서히, 그러나 과격하게 변화한다. 그것은 다음에 제시할 네 가지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제시하였다. 그 네 가지는 성숙, 활동, 사회적 경험(전수), 평형화이다.(1970년, 피

  • [체육교육]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생을 위한 지원
  • REPORT학습자의 이해(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생을 위한 지원)- 목 차 -Ⅰ. 초등학생의 특성 1. 아동을 이해하는 이론적 조망 2.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 3. 초등학생의 학년별 특성 4. 초등학생과 체육교육 Ⅱ. 체육과 수업의 문제점 1. 체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2. 체육 교육환경의 문제점 3. 체육교사의 문제점 Ⅲ.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지원방안 1. 교사의 지원방안 2. 정책적 지원방안 Ⅳ. 참고문헌 I. 초등학생의 특성1. 아동을 이해하는 이론적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프로젝트(CDP)⦁⦁⦁⦁⦁⦁⦁⦁⦁⦁⦁⦁⦁⦁⦁⦁⦁⦁⦁⦁⦁⦁⦁7631. 듀이⦁⦁⦁⦁⦁⦁⦁⦁⦁⦁⦁⦁⦁⦁⦁⦁⦁⦁⦁⦁⦁⦁⦁⦁⦁⦁⦁⦁⦁⦁⦁7732. 칸트⦁⦁⦁⦁⦁⦁⦁⦁⦁⦁⦁⦁⦁⦁⦁⦁⦁⦁⦁⦁⦁⦁⦁⦁⦁⦁⦁⦁⦁⦁⦁77Ⅱ. 도덕과 수업모형⦁⦁⦁⦁⦁⦁⦁⦁⦁⦁⦁⦁⦁⦁⦁⦁78Ⅲ. 도덕과 교육과정⦁⦁⦁⦁⦁⦁⦁⦁⦁⦁⦁⦁⦁⦁⦁⦁10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Ⅳ. 도덕과 평가⦁⦁⦁⦁⦁⦁⦁⦁⦁⦁⦁⦁⦁⦁⦁⦁⦁⦁

  • [교육심리]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관점, 언어발달
  • 인지발달 * 비고츠키러시아의 심리학자(1896~1934)사회문화적(사회역사적) 이론을 대변.사회적 상호작용 :인지구조와 사고과정을 만들어낸다.발달 : 사회적으로 함께 하는 활동을내면화된 과정으로 변환시키는 것비고츠키의 핵심 : 사회적 과정이 어떻게 학습과 사고를 형성하는가?개인적 사고의 사회적 근원학습과 발달에서 문화적 도구근접발달 영역공동으로 구성사람들이 상호작용하고 타협하여 이해에 이르게 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