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관점,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4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관점
1) 개인적사고의 사회적근원
2) 문화적 도구와 인지발달
3)언어의 역할과 사적언어
4)근접발달영역
5)학습의 역할과 발달
6)비고츠키 이론의 제한점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언어 발달
- 본문내용
-
개인의 사고가 사회적으로 유래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1)
한 6세 아동이 장난감을 잃어버리고 아버지에게 도움을 청한다.
아버지는 아이에게 마지막으로 그 장난감을 본 것이 어디였는지를 묻고, 아이는 “기억이 안나요”라고 말한다.
아버지는 계속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각 질문에 대하여 아이는 아니라고 대답한다.
아버지가 “차에서 갖고 놀았니?” 라고 물었을 때, 아이는 “그런 것 같아요”라고 말하고 장난감을 찾으러 간다.
기억과 문제 해결이 둘의 상호작용에서 공동으로 이루어짐.
이 아동은 다음번에 무언가를 잃어버렸을 때 사용할 전략을 내면화.
→ 고등정신기능은 각 아동 안에 존재하기 전에
아동과 교사 사이에 먼저 나타난다.
4)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독자적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과
성인의 지도나 더 유능한 또래들과의 협력에 의해
아동이 달성할 수 있는 발달수준 사이의 영역.
By. Vygotsky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아직 배울 준비가 되지 않은 것 사이에 있는
‘마법의 중간지대(Magic middle)’
근접발달영역은 지루함과 불가능함의 사이에 있는 교육공간이다.
그 공간에서 교사나 또래의 발판화가 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
By. Berger
비고츠키 이론이 교사들에게 주는 시사점
교육환경, 특히 인적환경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
교사에 의한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에 의한 ‘협동학습’이 필요함을 역설해 줌.
나이는 언어학습에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기는 하지만, “성인의 언어학습 가능성을 제한하는 결정기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외국어를 숙달하게 해 줄 학습전략과 언어지식 풍부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김아영 외. 박학사
교육심리학. 정현숙 저.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