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관점,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관점
1) 개인적사고의 사회적근원
2) 문화적 도구와 인지발달
3)언어의 역할과 사적언어
4)근접발달영역
5)학습의 역할과 발달
6)비고츠키 이론의 제한점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언어 발달
본문내용
개인의 사고가 사회적으로 유래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1)

한 6세 아동이 장난감을 잃어버리고 아버지에게 도움을 청한다.
아버지는 아이에게 마지막으로 그 장난감을 본 것이 어디였는지를 묻고, 아이는 “기억이 안나요”라고 말한다.
아버지는 계속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각 질문에 대하여 아이는 아니라고 대답한다.
아버지가 “차에서 갖고 놀았니?” 라고 물었을 때, 아이는 “그런 것 같아요”라고 말하고 장난감을 찾으러 간다.

기억과 문제 해결이 둘의 상호작용에서 공동으로 이루어짐.
이 아동은 다음번에 무언가를 잃어버렸을 때 사용할 전략을 내면화.

→ 고등정신기능은 각 아동 안에 존재하기 전에
아동과 교사 사이에 먼저 나타난다.


4)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독자적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과
성인의 지도나 더 유능한 또래들과의 협력에 의해
아동이 달성할 수 있는 발달수준 사이의 영역.
By. Vygotsky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아직 배울 준비가 되지 않은 것 사이에 있는
‘마법의 중간지대(Magic middle)’

근접발달영역은 지루함과 불가능함의 사이에 있는 교육공간이다.
그 공간에서 교사나 또래의 발판화가 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
By. Berger

비고츠키 이론이 교사들에게 주는 시사점


교육환경, 특히 인적환경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

교사에 의한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에 의한 ‘협동학습’이 필요함을 역설해 줌.


나이는 언어학습에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기는 하지만, “성인의 언어학습 가능성을 제한하는 결정기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외국어를 숙달하게 해 줄 학습전략과 언어지식 풍부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김아영 외. 박학사
교육심리학. 정현숙 저.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비고츠키의 생애2. 학문적 배경3. 비고츠키의 주요이론1)고등정신기능 발달(1)내면화(2)근접발달영역(3)비계설정2)기호의 매개(1)기호의 매개적 특징(2)말의 기능(3)언어와 사고4.비고츠키의 교육Ⅲ.결론Ⅰ.들어가는 말Vygotsky의 발달이론은 기존의 발달이론과는 달리. 언어 그것에 기반을 두고 있는 사회적 관계가 사고 발달에 결정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Vygotsky의 이론체계 내에서 그러한 새로운 관점은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 이론의 주목할 점결론참고(이론비교,적용제품)스위스의 삐아제가 활발히 활동할 무렵 러시아에서 활동한 심리학자로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다.(이 말은 사람들이 서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간다는 이상의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라는 명제를 심리학의 영역에 성공적으로 적용시킨 대표적인 사람이다. 비고츠키(Vygotsky)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 인지 발달이론을 정립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사회․문화적인 영향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지식은 학습자의 경험에 근거에 의미를 개발하는 것으로, 구성주의에서 구성이란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설계해 나가는 구성과정이다. 문화맥락주의 이론을 강조한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 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초기 구성주의 교육 심리학자다.38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이론은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Ⅰ. 서론Vygotsky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모든 아동은 사회관계 속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면서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그 당시 개인주의가 지배하던 서구심리학 이론과 상반되는 것으로 인지발달이 개인 내부에서 시작된다고 가정하는 서구심리학과는 달리 Vygotsky는 인지발달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목차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II. 개인적 언어III. 판별화IV. 근접발달영역V. 피아제이론과의 비교VI.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러시아의 심리학자 Vygotsky(1886-1934)는 사회 -문화적 요인이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Vygotsky의 관점은 인간의 사고기능이 개인내부 차원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