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Vygotsky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 국어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에서의 언어는 인지 발달의 중심 역할로 논리적 사고와 새로운 행동을 배우게 하는 중요한 문화적 도구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사고와 새로운 지식의 획득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다.
언어란 도구로 이루어지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것이며,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비고츠키 언어발달이론을 적용하여 보다 나은 초등 국어교육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언어의 학습과정이 발달과정을 촉진시켜준다는 비고츠키의 이론과 언어와 사고 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이 이론들이 국어과 언어교육에 어떤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1.1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
1.2 고등정신 기능의 발생과 내면화(Internalization)
1.3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과 비계(Scaffolding)
2. 비고츠키와 초등 국어교육
2.1 국어과 교육의 특성
2.2 교수법 및 학습법 모색
2.3 직접 교수법과 비고츠키 언어발달이론과의 관계

Ⅲ.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Ⅰ. 서 론
언어는 인간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수단이며, 새로운 정보 획득을 가능케 한다. 이를 근거로 언어는 개념적 사고나 논리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활동의 매개체가 되며 교사가 아동에게 가르치려는 바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언어가 없이는 인간관계 또한 성립될 수 없을 만큼 인간과 언어는 밀접한 관계로써 언어는 인간의 인사표현 및 소통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사회구성원들은 각각 그 나라에 따른 언어를 큰 어려움 없이 습득한다. 이에 언어교육의 필요성에 언급하고자 하는 것은 언어의 수행정도가 중요한 수단으로 그 기능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보다 효과적인 언어능력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그리고 국어교육의 목표인 창의적인 국어 사용능력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에서의 언어는 인지 발달의 중심 역할로 논리적 사고와 새로운 행동을 배우게 하는 중요한 문화적 도구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사고와 새로운 지식의 획득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인간이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이 자신 내부로부터 내면화시키기 위해 언어를 정신적 도구로 사용한다고 보고 있다. 이런 점을 바탕으로 사회적 차원에서의 상호 작용이 중요시되는 것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지식의 구성 및 습득, 언어적 발달의 특징을 알아볼 수 있고, 내적 성숙과 동시에 언어란 도구로 이루어지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것이며,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비고츠키 언어발달이론을 적용하여 보다 나은 초등 국어교육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에 의한 초등학교 언어학습의 방향 설정은 기존연구를 토대로 살펴볼 것이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교사와의 적절한 상호작용, 둘째는 학교에서의 또래집단의 공동생활 및 협동 활동으로 인한 언어발달의 촉진 과정, 셋째로는 매개체의 활용으로 효과적인 언어발달 과정을 모색할 것이다.
또한 언어의 학습과정이 발달과정을 촉진시켜준다는 비고츠키의 이론과 언어와 사고 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이 이론들이 국어과 언어교육에 어떤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1.1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이론
언어발달은 자연적이고 생득적인 발달과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인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학습과 발달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우선적으로 알아야한다. 이에 비고츠키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에서 교육은 학습으로 발달을 유도할 수 있으며, 적극적인 학습으로 인하여 그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성희(2004),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 국어교육에의 시사점”
이는 일방적인 학습의 영향력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 발달의 관계는 보다 상호적이며, 학습이 발달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발달이 학습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생득적으로 발달되어진 후에 가능하다는 것을 부정한 것이라기보다, 적극적인 학습의 역할에 더욱 초점을 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학습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고, 발달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강인해 황윤한 이화진 박태호 이주섭 임재훈 백선수 박선미 김용신, 『구성주의 교과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 서울-문음사, 1999
게스 조셉, 이혜란 역, 『심리 언어학』, 서울-한신문화사, 1991
엘레나 보드로바, 데보라 J.리옹 공저, 김억환 박은혜 공역, 『정신의 도구-비고츠키와 유아 교육』,서울-이화여자대학교, 1998
박찬익, 『국어 수업 방법』, 서울-박이정, 1997
보리히 게리, 박승배 부재율 설양환 이미자 조주연 최 욱 공역, 『효과적인 교수법』, 서울-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2
신헌재 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그 원리와 방법)』, 서울-서광학술자료사, 1994
천경록 이재승,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우리교육, 1997
최경숙, 『발달 심리학(아동·청소년기)』, 서울-교문사, 2000
변임록,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의한 학습의 효과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를 중심 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1997
이정민, "Vygotsky이론에 기초한 교사와 유아 간 동화책 읽기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1997
한성희,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 국어교육에의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 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2004
Venger. L.A., The emergence of perceptual actions, 1977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19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미,특성,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실제,책읽어주기활동 관련성
  • 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실제1.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다가서기 1) 교실환경2) 우리나라 교육상황에 맞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정착되기 위한 방법3) 우리나라의 총체적 언어 학습의 역사2. 교육과정 편성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영역별 지도1) 듣기 지도2) 말하기 지도3) 읽기 지도4) 쓰기 지도Ⅴ.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과 책읽어주기 활동의 관련성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총체적 언어 교육에서는 Vygotsky의 근접 발달 영역 이론

  • 읽기부진아 지도전략
  • 발달론적 관점에 의하면 아동들은 서로가 상호작용을 통해 능률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협동의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의욕이 생기게 되므로 외적인 보상은 불필요하다는 것이다.반면에 동기적 관점에서는 협동적 보상구조를 협동학습의 필수적 요건으로 강조한다.) 정문성김동일,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형설출판사, 1999). p.61단순히 상호작용의 효과만으로는 부족하며 상호작용을 최대화할 수 있는 것은 집단보상과 개

  • 총체적언어교육 의미와 기본원리, 총체적언어교육의 특성, 총체적언어교육의 실제,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과 책읽어주기 활동의 관련성 분석
  • 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실제1.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다가서기 1) 교실환경2) 우리나라 교육상황에 맞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정착되기 위한 방법3) 우리나라의 총체적 언어 학습의 역사2. 교육과정 편성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영역별 지도1) 듣기 지도2) 말하기 지도3) 읽기 지도4) 쓰기 지도Ⅴ.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과 책읽어주기 활동의 관련성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총체적 언어 교육에서는 Vygotsky의 근접 발달 영역 이론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발달 심리인지적 발달의 기원머리속에사회관계에 참여하는 개인교수학습 분석내용적극적인 인지적 구조의 재편성관련 공동체에 참여를 통한 사회문화적 행동양식 습득 및 동화과정최종목표개인 경험의 사회 문화적 타당성 검증개인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 문화적 관습 습득이론적 관심개인의 인지적 발달과정사회 문화적 과정환경교사와 학생 간에 형성되는 문화를 조사(상이성 강조)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는 학습교육의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의 개념1. 언어 교육의 정의학교 교육에서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의 명칭은 언어교육에 관한 기본 철학과 관련하여 다르게 불리고 있다.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 명칭을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