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애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교육기본법 제 18조에 근거한 법으로 2007년 제정되었다. 장애인 특수교육법의 주된 목적은 장애인이나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대상에게 생애주기, 장애유형, 장애정도를 고려한 통합교육의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실시함으로써 자아실현 및 사회 통합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법이다.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해당 법이 제정되기 이전까지 소극적으로 이뤄져 왔으나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요구가 장애아동의 부모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주장되어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안을 통해 통합교육 및 개별화교육에 대한 교육적 사조가 형성되면서 2007년 특수교육법 제정까지 연결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은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법이 제정된 지 10년이 넘은 지금 시점에서 더 이상의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장애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장애아동의 특성을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및 전략을 구체화함으로써 특수아동통합교육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수아동통합교육 실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할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 도입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특수아동통합교육 교안참고, pp.40~41.
염지혜, 이숙향, 중도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연구동향 및 중재방법 고찰, 특수교육 제 15권 제 4호,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2016, pp.111~14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