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애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교육기본법 제 18조에 근거한 법으로 2007년 제정되었다. 장애인 특수교육법의 주된 목적은 장애인이나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대상에게 생애주기, 장애유형, 장애정도를 고려한 통합교육의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실시함으로써 자아실현 및 사회 통합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법이다.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해당 법이 제정되기 이전까지 소극적으로 이뤄져 왔으나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요구가 장애아동의 부모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주장되어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안을 통해 통합교육 및 개별화교육에 대한 교육적 사조가 형성되면서 2007년 특수교육법 제정까지 연결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은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법이 제정된 지 10년이 넘은 지금 시점에서 더 이상의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장애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장애아동의 특성을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및 전략을 구체화함으로써 특수아동통합교육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수아동통합교육 실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할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 도입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특수아동통합교육 교안참고, pp.40~41.
염지혜, 이숙향, 중도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연구동향 및 중재방법 고찰, 특수교육 제 15권 제 4호,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2016, pp.111~1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특수교육
  •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경감교정하기 위해서 일반학교 교육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육을 말한다.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 특수아동 특수교육

  • [이상발달] 아동 우울증(소아우울증)
  • 통합교육 실행 시의 교사의 자질 및 교수학습방법1) 통합교육의 의의2) 통합교육의 원리3) 교사의 자질 및 태도4) 성경에서 말하는 가르치는 자로서의 태도5) 장애 이해 활동을 위한 사회생활 교수학습방법6) 교수방법의 적용에서 항상 고려해야 하는 지침서11. 부모와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Ⅲ. 결론 및 제언Ⅰ. 서론아동기에도 우울장애가 존재하는가? 아동과 청소년들이 우울한 기분이나 성인의 우울장애에서 보이는 증상들을 보일 수

  • [특수교육학개론] 정서 및 행동장애
  • 특성3.1. 행동특성3.2. 사회-정서적 특성3.3. 지능 및 학업성취4.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4.1. 문제행동 지도4.2. 사회적 기술 교수4.3. 학습준비기술 지도5. 장애 및 행동장애의 영역별 이해5.1. ADHD5.2. 틱5.3. 분리불안장애5.4. 선택적함구증5.5. 섭식장애5.5.1. 신경성 식욕부진증5.5.2. 신경성 폭식증 5.5.3. 폭식장애5.6. 배설장애5.6.1. 유뇨증 5.6.2. 유분증 6. 참고문헌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및 분류1.1. 미국의 정의장애인교육법(IDEA 2004)특수교

  • [부모교육론] 부모교육프로그램 문제점의 개선방향
  • 교육의 개념을 포함하는 부모교육과 프로그램의 통제를 위한 부모관여의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우리나라의 교육학사전에서는 부모교육을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사회교육’으로 정의하고, 부모교육의 목적, 방법, 부모교육 담당기관을 통하여 그 성격을 설명하고 있을 뿐 부모참여나 훈련, 개입 등과는 특별한 구분을 짓지 않고 있다.위의 내용들을 종합하면, 부모참여나 부모관여는 자녀교육 및 발달을 핵

  • (특수교육학개론 E형)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2019학년도 2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특수교육학개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E ) 형○ 과 제 명 :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원인3. 지적장애의 특성4. 지적장애의 판별 및 평가방법5.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