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부모교육프로그램 문제점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특성
2. 부모교육의 역사 및 전개 과정
3. 부모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현황
1) 일반 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2) 장애우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농촌 지역 부모교육 프로그램
4) 대안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
5) 맞벌이 부모교육 프로그램
1.2. 개발 및 시행이 필요한 부모교육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3. 부모교육 프로그램 문제점의 개선 방향 탐구
Ⅲ. 결론
부록 1. MBTI를 활용한 부모 효능감 향상 프로그램 매뉴얼
2. 부모교육 사례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특성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부모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위해 의도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의 과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parent education)은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부모관여(parent involvement),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등의 용어와 혼용되고 있는 경향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역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참여 프로그램, 부모관여 프로그램, 부모훈련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모참여란 조기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은 부모참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부모관여는 부모를 학급에 끌어들이고 그들의 자녀를 더 잘 교육시키도록 훈련하고 또한 교양교육의 개념을 포함하는 부모교육과 프로그램의 통제를 위한 부모관여의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학사전에서는 부모교육을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사회교육’으로 정의하고, 부모교육의 목적, 방법, 부모교육 담당기관을 통하여 그 성격을 설명하고 있을 뿐 부모참여나 훈련, 개입 등과는 특별한 구분을 짓지 않고 있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하면, 부모참여나 부모관여는 자녀교육 및 발달을 핵으로 하여 가정과 학교 또는 부모와 교사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 유대 관계를 가져 보다 효율적인 자녀교육 및 발달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하는 좀 더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이며, 부모교육은 부모가 더욱 효과적인 자녀교육 및 발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부모 교육자로부터 교육받는다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의미가 내포된 개념으로 부모훈련의 의미와 동등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부모교육이란 상하관계 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작용의 참여가 바람직하며, 이에 따라 적극적으로 교육기관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에서의 확대된 교육 개념으로 바뀌는 추세에 있는 것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참고사이트
한국 부모교육 센터 koreabumo.com
김제 평생 교육원 www.bumokuyyuk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한국보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한국 한부모 가정연구소 http://www.hanbumo.org
한국복지재단 http://www.seoul-foster.or.kr
대안가정운동본부 http://www.daeanhome.org
한국 STEP 부모교육센터 http://step-edu.co.kr
부모넷 www.bumonet.or.kr
한국심리연구소 www.mindip.com
한국부모교육센터 www.koreabumo.com
한국심리교육재단 www.apkorea.net
열린복지사무소 www.cp4you.net
인천사회교육협회 http://incheonkace.or.kr
나사함 www.nasaham.com
광주광산보건소 www.gwangsan.go.kr
한국장애인부모회 www.kpat.or.kr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www.seoulrehab.or.kr
원광장애인종합복지관 www.wwcd.or.kr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www.pchand.or.kr
자료평가
- 프로그램 실제 현황에 우리나라 실제 현황이 있을 줄 알았더니 전반적인 이야기일 뿐이네요. 특히 맞벌이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했는데 돈이 아까워요.
- nalja***
(2008.12.03 20:04: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