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특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특 수 교 육 이 란

■ 특 수 아 동

■ 특 수 교 육 현 황

■ 통 합 교 육

■ 일 본 의 특 수 교 육

■ 특 수 교 육 관 련 뉴 스 자 료

■ 발 제 문

■ 수 업 시 간 토 의 결 과

■ 최 종 정 리 결 과

■ 과 정 보 고 서
본문내용
1. 정의
특수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하는데, 특히 교육적인 관점에서 특수아동을 정의하자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데 예를 들어서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복합장애, 시각장애, 자폐 등을 지님으로써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차이를 보이는 아동이다.

2. 분류
특수아동은 장애 영역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것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다.

지체부자유아 및 병허약아
지체부자유아는 그 종류나 원인 질병 등의 횡적인 범위가 광범하며, 부자유의 부위나 정도도 다양하여 그 원인과 현상의 구별이 매우 복잡하다. 지체란 사지와 체간의 결함으로 사지는 하지로 나누며, 체간은 척추를 중축으로 한 상반신을, 두부는 이에 속하나 흉복부의 내장기관은 이에 속하지 않는다. 기능의 부자유는 주로 정적인 지지능력의 부자유와 동적인 운동기능의 부자유를 의미하며, 형태이상에 의한 부자유도 이에 포함된다. 우리나라에서 조사된 출현율을 보면 2.9%가 심신장애아인데 그 중 51%가 지체부자유라고 한다.

언어장애아
언어장애는 문화적인 기준과 개인적인 기준에 따라 장애의 정도가 다르다. 똑같은 정도의 언어 문제라도 사회의 계층에 따라 그 문제를 수용하는 정도가 다르며, 동일문화 사회에서도 그 문제를 수용하는 태도에 따라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피아제의 특수교육적 시사점
  •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특수교육적 시사점 ◈◈◈- 목차 -도입전개Ⅰ.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 심리학의 의의 및 목적2. 교육 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및 연구영역3. 교육 심리학의 최근 연구 동향과 인지심리의 필요성Ⅱ. 발달1. 발달의 의의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견해와 관점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3) 피아제 이론의 의의4) 피아제 이론의 비판3. 특수교육4. 피아제 이론의 특수교육적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과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과 관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체계,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 외국과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비교,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방향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과 목적1. 특수교육의 개념2. 특수교육의 목적3. 교육권의 보장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1. 신청 절차2.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실시3. 선정․배치 통보4. 입급 절차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관점1. 일반교육 하위체제2. 사회체제적 관점1) 관련용어2) 사회체제에서 본 인간발달3) 사회체제적 접근방법4) 사회체제적 관점에서 본 인간발달5) 사회체제적 접근의 영향3. 행동적 관점4. 심리교육적 관점5. 생

  • [유아교육론]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
  • 교육 심리 report-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Ⅰ. 서 론Ⅱ. 본 론1. 제반 교육심리학 이론의 고찰2. 영역 내용 전망 3. 현대 교육심리학의 추세와 인지심리의 필요성4. 발달의 개념 및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피아제 이론의 의의6. 피아제 이론의 비판7. 특수교육과 Piaget이론의 접목Ⅲ. 결 론Ⅰ. 서 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고들 말한다. 인간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회에 살고

  • [교육학개론]행동주의와 교육
  • 교육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조작적 조건화이론) 김삼섭. 특수 교육의 심리적 기초. 양서원. 1992古典的 조건化는 수동적인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有機體는 의도적인 행동을 많이 하며 이것 또한 條件化 될 수 있다. 이러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의 측면은 操作的 條件化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가.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Pavlov가 古典的 조건화 실험을 했을 무렵, 操作的 條件化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가 미국에서 Thorndike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