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습심리학이 생리학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뇌와 행동의 관련성이 강조되고 있다 뇌의 중요성에 대해서 사례를 들어 대뇌반구의 기능적 전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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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에게 천재로서 잘 알려져 있는 아인슈타인은 어떠한 뇌 구조를 갖고 있을까? 아인슈타인의 천재성은 그가 살아있을 당시에도 정평이 나 있었기에 토마스 하비라는 병리학자는 천재의 뇌구조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에서 아인슈타인이 죽고 난 후 그의 뇌를 훔치는 엽기 행각을 보였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아인슈타인의 뇌구조였는데 뇌의 전전두엽은 공간인지와 수학적 사고를 담당하는데 아인슈타인은 일반인에 비해 전전두엽이 특히 발달되어 있었다. 또한 일반 사람들의 뇌는 전두엽의 중간에 주름이 3개인데 아인슈타인은 하나가 더 있었다. 이는 작업 기억과 계획과 관련된 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아인슈타인의 뇌는 뇌량에 있어 일반 사람에 비해 두껍고 반구 사이의 소통이 원활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일반인들은 평생 뇌의 10%내외만을 사용하는 반면 아인슈타인을 비롯해 천재들은 뇌의 15~20%정도를 쓴다는 결과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처럼 인간의 학습능력과 관련해 생리학적 접근이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는데 최근에는 뇌와 행동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아인슈타인은 인지적으로도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여러 개의 언어를 말하고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등 많은 영역에서 뛰어난 면모를 보였다. 아인슈타인은 일반 사람들과 전혀 다른 환경에서 자란 것일까?
본론에서는 뇌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대뇌반구의 기능적 전문화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심리학에서 강조되는 생리학적 접근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며 새로운 관점에서 뇌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9, pp.52~63.
Mark A,Gluck, 학습과 기억, 시그마프레스, 2019, pp.3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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