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차례
제2부. 의사소통장애의 유형별 특성 및 지도방법
제3부. 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과 지도방법
제1장. 의사소통장애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
제2장. 언어기관의 생리학적 이해
제3장. 언어의 구조
제4장. 언어발달과 언어발달검사
제1부. 의사소통장애의 기초적 이해
제5장. 단순언어장애
제6장. 조음· 음운장애
제7장. 유창성장애
제8장. 아동의 기능적 음성장애
제9장.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제10장. 자폐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제11장.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제12장. 부모교육 및 언어중재방법
제13장.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지도
제1장. 의사소통장애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
1.역사적 배경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
- 기원전 7세기 ‘사마트리(Parammetrich) 1세’ : 언어의 기원을 찾기 위해 두 명의 신생아를 인간세상과 철저하게 차단시켜 아이가 스스로 하는 말을 관찰하는 실험 실시
- 기원전 1300년경 : 언어장애에 대한 최초의 문헌적 보고
-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 키케로(cicero), 갈레노스(Galenos)는 언어장애에 대한 과학적 접근 시도
중세시대
- 언어장애를 포함한 기타 모든 장애를 악마나 귀신의 침투로 간주하여 의사들의 해부학적이고 치료적인 접근을 교회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임
- 의사 ‘메르쿠리알리스(Mercurialis)’ : 아동 언어장애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말더듬을 중심으로 언어장애를 기술함
르네상스와 근대
- 헤르더(Herder) 자연모방설, 다윈(Darwin) 진화론 : 언어의 기원에 대한 합리적인 해명을 시도
- 가르시아(Emanuel Di Garcia) : 후두경 발명
- 갈(Franz Josef Gall) : 뇌 기능의 국제화 이론 주창(국제화 이론 : 대뇌피질의 특정 영역이 특정 기능을 담당함)
- 닥스(Marc Dax) : 좌반구 손상과 언어능력간의 밀접한 관계와 우측 편마비 유발 사실을 증명
- 브로카(Paul Broca) : 언어 산출에 결정적인 좌측 전두엽의 한 영역 발견
- 베르니케(Karl Wernicke) : 좌측 측두엽의 특정 영역 손상과 말, 글의 이해 및 생성능력 결함 관계 발표
- 레페(Charle Michel de L’epee) : 수화법 중심의 농아동 교육 실시
- 하이니케(Samuel Heinicke) : 독일 라이프치히 최초 농학교 설립, 구화교육, 미각 활용 모음 산출법 시도
20세기
- 소쉬르(Saussure) : 구조언어학
- 피아제(Piager), 비고츠키(Vygotsky) : 유아 언어 발달 연구
- 촘스키(Chomsky)
[김영태(2002).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1. 행동주의이론(196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이론)
□ “언어습득은 개체에 작용하는 환경의 결과이다.”
Skinner(1957): 유아의 최초의 음성화(vocalization)와 옹알이(babbling)는 스스로 강화되고 후에는 유아 주변의 성인이 그 문화권 안의 언어의 일부가 되는 소리만 선택적으로 강화해 주어 이러한 소리만 사용하게 되고 다른 소리들은 사라져 버리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 행동주의 이론에서 언어 획득에 불가결한 요소
가. 모방(imitation):아이들이 문장을 듣고 즉각적으로 복사한다는 것 보다는 일반적인 언어 모델로 받아들여 그 일반적인 양상을 모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Whitehurst et al., 1975).
나. 확장: 어린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말보다 약간 더 완전한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배우려고 한다.
다. 강화(reinforcement): 어린이가 문법적인 문장으로 말을 할 때에는 보상을 해 주고 잘못된 말을 알아듣지 못함으로써 어린이에게 전혀 보상이 되지 않는다.
□ “과거에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과거에 들어본 표현들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표현을 유추(analogy)해내기 때문이다.
□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첫째, 인간이 모두 언어를 습득하며 같은 방법으로 언어를 습득한다는 점, 즉 언어습득의 인류성을 고려하기 힘들다.
둘째, 행동주의 입장은 인간이 아니라도 지적능력을 가진 것은 언어습득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셋째, 언어습득은 자극-반응-강화로만 설명되어질 수 없다.
넷째, 유아가 많은 특정 문장에 접했으나 유아가 학습하는 것은 이러한 특정한 문장이 아닌 문장구성의 원리를 학습한다.
다섯째, 행동주의이론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유아가 일반적 학습능력 외에 아무 것도 타고 나지 않았다면 짧은 기간에 복잡한 언어를 학습할 수는 없을 것이다.
2. 생득주의 이론
□ Chomsky(1965): 인간의 언어기능(language faculty)은 생득적인 것이다.
언어획득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즉, 어린이는 언어 획득 장치의 도움으로 들어오는 단어를 처리하고, 그 언어에서 발견되는 규칙성에 근거하여 모국어에 대한 가설을 형성한다. 이러한 가설검증을 통하여 어린이는 모국어에 대한 정확한 통사규칙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
  • 교육적 평가 동안에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개발되어야만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정되어야만 한다. 비록 전문적인 말-언어 병리학자가 평가를 실시하지만 교사도 중요한 팀원 중의 하나가 된다. 먹기와 삼키기 기능은 아동의 전체적인 영양 상태, 성장, 의료적 및 건강 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피치기 때문에 의료적인 말-언어 병리학적의 측면에서 가장 적절하게 논의되어야만 하고 특별히 개인적인 직접적 치료를 위해 기능적 결과와 전략적인

  • 청각장애아 교육 청능훈련
  • 청능훈련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인의 남아있는 청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음 및 말소리를 수용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훈련listening skills(듣기 기술)의 습득을 통해 청각 정보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절차와 과정청능훈련의 정의청능 훈련 단계내용청각적 탐지 단계(auditory detection)소리의 유무를 알고(awareness), 소리의 on/off에 반응한다청각적 변별 단계(auditory discrimination)특정한 소리가 다른 소리

  • 통합교육에 대하여
  • 교육받음으로써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행동을 자연스럽게 수행하는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의사소통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Harris와 Gordon(1990)은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분리된 환경보다 통합 환경에서 기능적인 언어의 발달이 유의하게 높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와 유사하게 통합된

  • 비언어성 학습장애아동의 은유 이해 특성 연구
  • 교육 혹은 치료를 받은 이력이 없는 아동기초학습기능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읽기 와 수학 모두에서 평균 이상의학습능력을 보이는 아동2. 연구 방법연구 대상 선정 도구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 검사기초학습 기능검사 – 수학, 읽기Ⅰ한국판 레이 오스테리스 복합도형 검사 - 모사하기평가 도구단어와 구 수준의 평가 도구문장 수준의 평가 도구 이야기 문맥 수준의 평가 도구2. 연구 방법평가 도구 단어와 구 수준의 평가 도구은유 양식별 평

  • [지체장애아]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교육,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스포츠활동,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의복,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교육환경
  •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교육,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스포츠활동,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의복,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교육환경 분석Ⅰ. 서론Ⅱ.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보완대체의사소통1. 운동능력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도구의 선택/개발2. 중복장애가 있는 경우, 대상학생의 인지/언어능력, 감각능력을 함께 고려해야 함3. 환경적 변인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