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실제 성공사례를 선정사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마케팅원론
STP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실제 성공사례를 선정사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서론
마케팅에서 STP는 고객을 파악하여, 상품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STP는 Segmentation(세분화), Targeting(타겟팅), Positioning(포지셔닝)의 약자로, 세분화된 고객을 타겟으로 삼고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제공하며, 기업과 제품을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는 에어팟 제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 선정 사유를 자세히 밝히며, 이와 함께 STP 전략의 개념과 구성 요소, 애플 에어팟의 브랜딩 및 마케팅, 제품개발 성공 사유에 대해 마케팅 믹스 부분을 분석해봄으로써 학습 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을 모두 복습하는데 본 과제의 의의를 둔다.
본론
STP 전략의 각 구성요소
STP 전략은 마케팅에서 고객을 찾고 유치하고 유지하는 전략 중 하나로, Segment(세분화), Targeting(대상선정), Positioning(위치선정)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Segment(세분화)은 시장을 좀 더 작은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비슷한 Bed and Breakfast(B&B) 수요를 가진 고객들을 찾아내어, 이들을 유사한 특징을 갖는 그룹으로 분류한다. 분류 기준으로는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관심사 등이 있다.
Targeting(대상선정)은 세분화된 그룹 중에서 어느 그룹을 타겟으로 삼을지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때 고객이 가장 많은 그룹을 선택하기도 하며, 가장 수익성이 높은 그룹을 선택하기도 한다.
Positioning(위치선정)은 선택한 그룹에 대해 B&B가 어떤 이점을 제공하며, 어떤 인상을 줄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B&B가 다른 경쟁 업체들과 어떻게 다르며, 이를 통해 어떤 고객 필요를 충족시킬 것인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STP 전략을 통해 B&B는 시장을 보다 잘 파악하고,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다.
애플 ‘에어팟’ 제품의 STP 분석 및 성공 이유 분석
선정 이유
해당 제품을 선정한 사유는 별다른 이유가 아니라, 현재 내가 이용해본 이어폰들 중 가장 편의성이 높고, 편리한 까닭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만큼은 갤럭시 제품, 노트북도 LG나 삼성 제품을 이용하는데, 애플 제품인 맥북은 상대적으로 너무나도 고가에 형성되어 있어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된다.
즉, 내가 사용해보고 가장 높은 만족도를 갖춘 제품성 이외에도 이 제품에 대해서 인지하고, 내가 구매까지 하게 된 이유를 분석해본다면, 내가 마케터로서 제품 권유 혹 광고, 마케팅을 기획할 때 참조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여 선택하였다.
STP 분석
Segment(세그먼트)
에어팟은 주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 중에서도 기술적인 부분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이 이 제품을 선호한다. 따라서 에어팟의 주요 세그먼트는 기술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비즈니스 사용자와 테크노로지 열성적인 소비자들이다.
Targeting(타겟팅)
참고문헌
참고자료
안동규(2014). 마케팅개론. 서울: 두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메가스터디 기업분석
  • 성공하고 있다. 2. 가격 (price) 전략(1) 메가스터디의 신제품 가격 전략메가스터디의 제품은 이중적인 가격구조를 가지고 있다. 회사의 설립 이념과 그에 따른 목표 시장을 생각해 보면, 인터넷 강의라는 것은 높은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보다 더 저렴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인터넷 강의의 가격은 실제로 학원에서 선생님께 직접 듣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 따라서 학원이라는 시장 전체를 기

  • [국제마케팅] LG WHISEN(휘센) 에어컨의 세계 시장 성공 요인 -중국 진출 전략 사례 분석
  • 마케팅 사례발표보고서2006년 11월 30일 (목)-목차-1. 사례선정 동기2. 기업소개1) 휘센이란?2) 연혁3) 수상이력4) 재무상태(LG전자사용)5) 조직도3. 환경 분석4. 마케팅전략 분석1) 목표시장 분석2) 제품전략 분석3) 가격전략 분석4) 유통전략 분석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5. 성공요인 분석6. 확인된 문제점 제시7. 개선된 마케팅전략1) 목표시장전략2) 제품전략3) 가격전략4) 유통전략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8. 결론9.참고자료-사례분

  • [마케팅관리론] 블링펜 마케팅전략
  • 성공적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제일 먼저 뷰티쁘띠의 비젼과 미젼을 설정하여 화장품 산업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밝히고 뷰티쁘띠를 나타내는 로고를 제작했다.그 후 우리 제품이 속한 산업의 현재와 미래 시장, 고객이 지니고 있는 욕구를 좀 더 자세히 분석해보았다. 또한 시장세분화, 고객세분화, 목표시장 선정의 과정을 통해 표적시장에 마케팅노력을 집중시키기 위해 STP전략을 세워보았으며 표

  • [항공경영] 세계 5성급 항공사에 대한 분석
  • 대해 궁금합니다.3. 외항사는 국내 항공사에 비해 어학실력이 더 좋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럼 어느 정도의 어학실력을 갖추어야 합니까?4. 아시아나 항공의 현장답사를 통해 항공조종사들이 실제 운항을 하기 전에 시뮬레이터기 를 통해 실전감각을 키우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외항사도 이러한 기기가 많 이 있습니까?5. 팀 과제를 준비하며 외항사에 대한 정보를 국내항공사 만큼 많은 정보를 구할수 없었습 니다. 우리 조의 조사능력

  • [전략적간호관리]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 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를 사례.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Queen) 모형, 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 (PDSA)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간호 정보체계의
  •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환자안전관리활동은 환자안전사고 원인의 대부분을 개인의 무관심이나 실수가 아닌 불완전한 시스템과 관련된 것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병원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하고 예방하는 일련의 활동으로써, 환자안전을 위한 병원내의 모든 활동이다 이금옥,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