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 운동 이후, 중국의 혁명문화론 및 문학 이용에 대한 추가 조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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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회적 측면

혁명문화론을 처음 제의한 사람들은 프롤레탈리아 문예이론을 수용한 젊은 사회주의자 지식인들이다. 이들은 중국의 문예계로 귀국한 이후, 다소 급진적인 문예활동을 하였다. 처음에는 별다른 영향력을 끼치지 않았으나, 오사 운동의 확산, 북벌의 성공 등으로 고조된 혁명 분위기의 영향, 국민당의 좌익 세력 탄압, 정치권 내 만연한 보수회귀 경향에 대한 반대 여론, 러시아 혁명 성공과 소련과 우호적 관계를 맺은 대중국정책 등 중국 내에 빠르게 확산되는 사회주의 이념이 그 배경이다.
중국은 그간 신해혁명의 성공과 실패 굴곡을 거치면서, 사회주의와 혁명운동 간의 결합된 정세를 타당화할 만한 장치가 필요했다. 그간 중국 현대 문학은 중국지식인들이 주도하는 계몽적인 성향이 강했다. 선구적 지식인들 입장에서도 우매한 대중들을 계몽함으로써, 중국 사회를 더욱 빠른 근대화 및 현대화로 이끌어야 할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을 따른 것이다. 하지만 혁명문화론이 제기됨에 따라, 지식인들은 문학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어 사회주의 이념, 프롤레탈리아 문예이론을 접목해 문학의 사회적 역할이 원론적인 곳에 머물 것이 아니라 실천적인 차원에 있어야 한다는 패러다임으로 밀고 나갔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박종숙(2007). 중국현대문학. 서울: 신아사.
백영서(2021). 중국현대사를 만든 세가지 사건. 파주: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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