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질적 향상을 위한 집단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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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역사

(2) 목적

(3) 평생교육방법적 특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역사

조직의 질적 향상을 위한 집단 중심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학문적인 기초는 1920년대 미국의 기업과 군사적인 사회심리학의 조사에 의하여 그룹의 역동이 전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밝혀지면서 시작되었다. 인간관계에 대한 운동(Human-Relations-Bewegung)은 평생교육을 통하여 집단구성원들의 변화를 알게 된 이후에 조직의 긍정성을 발견한 기업에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그룹역동적인 결과는 학습자의 사고과정인 인지를 통해 보충되었다. 질적 향상을 위한 계층별, 직무별 평생교육방법이 시작된 이후로 직장에서 직원들의 합의, 기업의 정체성 그리고 일자리에서의 만족감이 매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우리개념'과 자율성에 의한 '참여'는 생산의 질적인 재선을 가져왔고, 학습동아리를 통하여 촉진되었다. 학습동아리는 50년대에 일본과 미국에서 도입하였고, 80년 이후에는 독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동독의 '새로운 운동'은 이러한 맥락과 같다. 이러한 질적 향상을 위한 집단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생학습기관의 발전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교육으로 정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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