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허쉬와 브랸챠드의 상황적 리더십의 4가지 종류의 특성을 예를 들어 설명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황적 리더십 이론
2) 상황적 리더십의 4가지 종류의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마다 요구하는 이상적인 리더는 바뀌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리더십의 이론도 변화한다. 초기의 리더십 이론은 주로 성공하는 리더의 특징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연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후 리더십 이론은 성공한 리더들의 행동을 규명하는 행동이론으로 이동해갔다. 최근에는 처한 상황 속에서 무엇이 가장 유효한 리더십인가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다. 상황이론(contigency theory)의 대표적 주자는 허쉬와 브랜차드이다. 이들이 주장했던 것은 리더가 지도력을 발휘할 때 하급자의 특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었다. 허쉬와 브랜차드에 의하면 하급자들의 성숙 수준과 준비 정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면, 리더십의 효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강의와 리더십에 관련 서적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상황적 리더십(situational Leadership)'은 상당히 주목받고 있다. 상이한 상황이 상이한 유형의 리더십을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상황적 리더십을 올바르게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론에서는 허쉬와 브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의 4가지 종류의 특성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 및 청년기의 사회체계
  • 예기간(moratorium)(5) 부정적 자아정체감(negative identity)(6) 성 정체감(7) 질풍노도의 시기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의 특징4)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사회체계의 변화(1) 의존에서 독립으로의 이동(2) 또래집단체계에서의 상호작용(3) 직업에 대한 준비(4) 친밀성 대 고립(5) 노숙청소년 : 역량강화2. 가족체계내의 상호작용 : 개인의 생활양식 선택하기(1) 결 혼(2) 동 거(3) 독신 생활(4) 자녀 양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3. 사회문제1) 섭식장애 (1)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하고, 진로탐색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토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재구성)하는 제도(b)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상황분석1) (29회) 외적 요인: 국가교육과정 기준(교육부), 시도교육청 자유학기제 지침, 지역사회의 특성과 여건,학부모의 기대 및 요구2) 내적 요인: 학생의 특성능력, 교사의 능력태도경험,학교 규모학급수학생 수, 학교조직 및 학교풍토(c) 교수학습 방향: 학생 중심의 참여형, 협력학습 지향- (29회) 예시: 프로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설명될 수 있는가, 개선 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1. 리더쉽의 정의 및 이론 -리더십의 정의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대인적 영향력2. 리더십의 특성이론 * 리더십의 초기연구 →「위인이론」 영웅들이 지니고 있었던 독특한 자질 * 리더가 남보다 더 고유하고 현저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면 →그가 처해 있는 상황/환경이 변화한다 하더라도 항상 리더(리더는 타고난다)가. 리더의 특성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