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 및 청년기의 사회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사회체계의 변화
1)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의의
2) 청소년기를 나타내는 특징적인 단어
(1) 주변인
(2) 자아의식의 출현
(3) 자아정체감 형성
(4) 유예기간(moratorium)
(5) 부정적 자아정체감(negative identity)
(6) 성 정체감
(7) 질풍노도의 시기
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의 특징
4)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사회체계의 변화
(1) 의존에서 독립으로의 이동
(2) 또래집단체계에서의 상호작용
(3) 직업에 대한 준비
(4) 친밀성 대 고립
(5) 노숙청소년 : 역량강화
2. 가족체계내의 상호작용 : 개인의 생활양식 선택하기
(1) 결 혼
(2) 동 거
(3) 독신 생활
(4) 자녀 양육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3. 사회문제
1) 섭식장애
(1) 신경성 거식증
(2) 신경성 폭식증
(3) 강박적 과식
(4) 원 인
(5) 치 료
2) 정서와 행동의 문제
(1) 의학모델
(2) 상호작용모델 - 의학모델을 비판하는 모델
(3) 합리적인 측정과 대처방법
(4) 원치 않는 감정 바꾸기
(5) 일탈행동의 평가와 변화
3) 범죄와 비행
(1) 범죄와 비행의 개념
(2) 범죄집단(비행갱)
(3) 범죄와 비행에 대한 이론
4. 집단 사회복지실천을 통한 역량강화
1)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1) 집단의 정의
(2) 집단 목적
(3) 집단의 장·단점
(4) 집단의 유형
2)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의 필요성
(3) 리더십 이론
① 상황 적합 이론
② 임파워링 리더십
(4) 리더십 스타일(유형)
① 권위적인 지도력(지시형)
② 민주적인 지도력(참여형)
③ 자유방임적인 지도력(자유형)
3)『맹인과 달팽이』집단프로그램 체험
- 본문내용
-
1)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의의
청소년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성장하다(to grow up) 또는 성숙해지다(to come to matarity)란 의미에서 유래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로서 차후의 삶에서 요구되는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에 많은 비중이 주어지는 시기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9~24세로 규정하고 있으며, 20세가 되어야 각종선거에서 투표권을 부여한다. 그리고 학술적으로도 청소년기에 대한 정확한 연령구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는 청소년기를 완전한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주요생활의 장이 학교에서 직장으로 옮겨지고, 아동기의 의존성에서 벗어나 독립적 정체감을 추구하는 시기로 간주하여 18세, 20세 또는 22세에 종결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청소년기와 청년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청소년기를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청년기를 20대 후반까지로 한정하기로 한다.
프로이드(1920)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에서 마무리 단계인 생식기에 해당하는데 보통 11세∼13세 정도에 시작되며 여자어린이가 남자어린이보다 1∼2년 정도 빨리 시작한다. 이 시기에 성적에너지가 강력해지면서 오이디푸스콤플렉스가 재등장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이 자신의 이성상대자를 선택함으로써 그들이 부모에게 느끼는 친밀감에 대한 위협은 사라지며 청소년기 말기에는 부모와 좀 더 자주적인 관계를 수립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규수외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 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법문사
· 권육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 곽형식 박영애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 한국사회사업연구회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 김동배 외 (1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홍봉선 외 (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 조추용 외 (2002) 가족복지론, 창지사
· 이인정 외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 교정사회사업연구회 (1996) 교정사회사업, 아시아미디어
· 김향초 (2001)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방법, 나눔의 집
· 오영재 외 (2001) 청소년복지론, 양지사
· 최일섭 외 (199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 정원철 (2000) 정신보건사회사업론, 학문사
· 원석조 (2001) 사회문제론, 양서원
· 민성길 (1996)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 1급사회복지사국가고시연구회 (2002) 나눔의 집
· 박경일 외 (2002)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 전재일, 이성희 공저(200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
· 마음과 마음 (http://www.yescall.com/heart/)
· 이보연놀이치료실 http://www.playtherapy.ne.kr/data_pttheory42.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