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의 특성에 대하여 여러가지를 뽑아 본 후, 듣기교육에서 중요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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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이해교육론 - 듣기의 특성에 대하여 여러가지를 뽑아 본 후, 듣기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듣기의 특성을 지도의 측면에서 설명하세요.
1. 서론
어떤 한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크게 신경 쓰는 부분은 듣기, 말하기, 쓰기, 그리고 읽기 네 가지라고 크게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일상 대화를 위해서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쓰기와 읽기보다는 듣기와 말하기 학습에 더욱 집중할 것이다. 어법공부와 연습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줄 알아야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지만, 이 사람이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는 데에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은 듣기 능력이다.
본 글에서는 언어 학습에 있어서 듣기의 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듣기 교육에서 지도자의 입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듣기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볼 예정이다.
2. 본론
1) 듣기의 특성
듣기의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우선 듣기는 음성 언어로 이루어지는 행위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읽고 쓰는 능력은 문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언어행위이다. 이는 사람의 청각을 사용하지 않으며 오랜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언어의 형태이다. 반면에 듣기와 말하기는 음성언어로 전달되기 때문에 일회성이고, 미디어 매체나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속될 수 없다. 오랫동안 보존될 수 없기 때문에 말하고 듣는 의사소통 과정을 기록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있어야만 기록되고 보존될 수 있는 의사소통 행위이다.
다음으로 듣기는 혼자서 할 수 없는 언어행위이다. 한 사람이 어떠한 말을 듣기 위해서는 그 말을 하는 화자가 존재해야 한다. 즉, 듣기는 말하기와 뗄 수 없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청자와 화자가 모두 존재해야만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실제로도 대화에 누군가가 참여한다고 할 때 그 참여자의 숫자는 최소 두 명 이상이어야 한다. 한명의 대화는 대화가 아닌 독백으로 불리며, 이 독백의 화자가 청자를 가지기 위해서는 또 다른 사람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말하기와 함께 듣기는 내용을 다른 사람과 주고받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듣기의 특성은 사람의 청각을 통해 무엇인가의 내용을 전달받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단순히 전동차가 지나가는 소리를 듣는 경우에는 언어를 듣는다고 표현하지 않는다. 어떠한 사람이 언어를 듣고 있다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생각이 언어로 표현된 것을 청각을 통해 받아들이고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귀로 들리는 내용을 머리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받아와 정리하는 과정이 듣기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듣기는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언어의 실현과정이다. 사람들은 아주 오랫동안 언어를 사용해왔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을 것이다. 그 과정에서 말하고 듣는 능력을 발전시키게 되었고, 이에 따라 현대 언어로 발전해올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듣기와 말하기 능력은 단순히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능력이 아니라 자신들의 필요에 의해 발전시키고 진화시켜 온 언어 행위임을 알 수 있다.
2) 듣기 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듣기의 특성 (지도의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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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 내용과 구성이 별로에요 그냥 네이버 블로그글 복붙한듯
  • 73610***
    (2023.05.29 05:4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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