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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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이해교육론-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1. 서론
최근 들어 늘어나는 외국인 이민자, 유학생들의 증가에 따라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중 한국의 이민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읽기에 들어간다. 자신들이 필요한 정보들을 무조건 말로 듣고 말하는 것만 있지 않다. 자신들이 필요한 정보를 읽는 것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들 또한 한국의 대학교에서 수업을 할 경우 책을 볼 경우, 자신들이 계속 해석을 해야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도 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그런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읽기 수업이지 않을까 싶다. 한국어 고급 읽기 과정을 거치고 있는 학습자들 또한 이러한 문제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제일 좋은 방법은 속독이다.
2. 본론
1) 속독이란?
속독이라는 것은 빠르게 글을 읽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내용의 책들 중 모든 내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다. 특히나 자신이 원하는 내용은 다른 페이지에 있는데 글을 늦게 읽어 자신이 원하는 내용의 페이지를 찾는 것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간단한 예를 들면 물품의 사용 설명서나 약통에 적힌 주의사항과 같은 생활 속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담아둔 내용들은 대부분 종이에 기록이 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부터 시험을 볼 때에도 필요한 내용만 찾아 문제에 맞는 내용을 맞추는 언어문제 또한 이러한 예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2) 교육 방법과 예시문.
우선 속독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자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 성장한 상태라는 점이 있다. 기본 어휘를 풍부하게 학습한 사람들이 가능하며 그들의 취미, 활동 영역에 대한 조사가 필요로 한다. 활동 영역의 구분은 직무, 학과, 취미로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그러한 자료들은 어디서 찾는지에 대해서는 간단하다. 우리나라에서 발매 중에 있는 여러 책들을 소개하면서 속독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전래동화나 우화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인 의미와 함께 그렇게 큰 재미를 추구하기는 힘들다. 사람이 무언가를 배우고 노력할 때에는 그 분야에 독특한 재미를 찾는 것이다. 책의 선정은 읽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혹은 그 문화권에 맞는 걸 찾아야 한다. 먼저 그 사람이 영국 사람이라는 가정 하에는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와 같은 자국의 배경을 둔 책과 자국의 작가가 집필한 책이어야 한다. 자신들은 그 내용들을 알고 있지만 한국의 번역에서 그들은 자신들이 이전에 읽었던 책들과 한국에서 나온 책들의 표현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어느 정도 흥미를 느낄 것이며 그 내용도 알고 있기에 쉽게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초기 과정을 거친 다음에 이어질 작업은 그 사람의 취미 생활에 맞는 텍스트들을 찾는 일이다. 만약 그의 학과나 생활 중 신문에 관련이 있으면 한국 신문을 들고 온 뒤, 그 사람에게 맞는 기사들을 읽게 하는 것이다. 혹은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한국에서 발매되고 있는 게임 판타지 소설들을 보여주면서 그 소설의 이야기를 요약 설명 혹은 작성하게 하는 것이다.
물론 소설을 다 읽고 요약을 하라는 것은 문제가 많고 평가하기가 힘들다. 이러한 요약 설명 및 작성은 쓰기와 관련이 되어 있다. 이 방법을 개선하는 방법은 흔히 한국의 수능 언어영역과 유사한 문제들을 출제하되 객관식, 간단한 서술형 문제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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