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한 고찰과 세부 내용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0 / 2021.05.2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한 고찰과 세부 내용 검토
Ⅰ. 서 론
대학에서 강의를 수강하고 강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수학능력의 배양을 비롯하여 학위취득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재와 관련하여 그동안 대학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논의가 전개되어 왔다.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체적 내용은 우선 관련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관련하여 학습자가 조사하고 탐구한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상호작용 능력, 지식 구성 능력, 자료인용 능력을 비롯하여 그 능력을 구비하는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사항을 포함한다.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로 출간되어 대학에서 강의 수강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수업 교재로 활용되고 있는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한국어 쓰기 중급 2』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한 개관
(1)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의 필요성
최근 한국어 교육이 질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양적인 면에 있어서도 급격하게 팽창함에 따라 일반 목적 뿐만 아니라 교육기관, 학습 대상, 학습 목적 등에 따라 세분화된 한국어 교재 개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발 맞추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교재를 개발함에 있어 교육현장의 의견의 반영을 비롯한 학습자의 수요에 대한 검토를 비롯하여 이미 개발되어 있는 한국어 교재에 대한 평가 및 수정과 관련한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한국어 학습 대상자의 특성과 학습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현실을 반영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 교재의 개발을 통해 한국어 교육의 체계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한국어 교육 초기 단계에서는 국가의 지원이 필요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성장 단계에서는 한국어 교재 다양화 및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이에 국가 지원이 필요한 교재의 개발 범위와 민간 지원 교재의 개발 범위를 구분하는 한편, 현지의 지원 및 참여를 체계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대학 생활을 위한 한국어 교재는 학습 단계별로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내용을 주제로 선정하여 말하기, 듣기, 쓰기 영역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과제와 활동으로 구성된 분리형 교재이다.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한국어 교재는 대학 학위과정을 원활하게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요소를 중심으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영역과 관련된 학습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실용적인 과제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어 학습 교재에서는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와 상황을 기초로 여러 가지 의사소통 기능 및 학습목표와 관련한 사항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그러나 현재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한국어 교재 편찬 작업은 교재 개발 절차와 과정, 개발된 교재의 보급에 있어 많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다각도의 의견 수렴을 통해 절차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다양한 한국어 교육 자료가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도록 하기 위한 방향 설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고경민,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과 한국어교재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전통적 교 수방식에서 직접식 교수법까지 -”, 한말연구 제52호, 2019.
2. 김재희 이은희,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모형 개발을 위 한 기초연구 : 교재 분석 및 교사 인식을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제10권 제3호 통권 29호, 2019.
3. 박석준, “국내 대학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 -입학 후 과정을 중심으 로-”, 한국어교육 19 (3), 2008.
4. 안정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습 기술 향상 방안 연구 : 학습 토론 수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5. 최은규, “국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 회논문집,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