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장애아의 조기 발견과 조기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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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장애아의 조기 발견과 조기개입이 장애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장애란 무엇인가
(2) 장애아의 조기발견
(3) 장애아의 조기개입
3.
결론
1. 서론
누구에게나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장애라는 것은 즉 비장애인도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사회는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존재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장애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이다. 장애아동의 경우 장애인들 중에서도 가장 보호가 많이 필요한 존재이다. 또한 아동은 본래의 보호가 필요한 존재이며 장애인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에 장애아동은 더 많은 특별한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 아동들은 우리들의 미래이다. 저 산으로 인한 아이들의 존재자체의 중요성은 나날이 더 커져가고 있다. 특히 장애아동들은 장애를 가지고 있어서 비장애 아동보다도 일상생활이 그냥 방치되기 쉬우며 그들의 권리가 침해되어서 성장을 하면서 점점 더 많은 불평등이 초래될 수 있다. 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아동이 올바른 성장을 하고 자립을 하기 하여 장애 자체가 고착되기 전에 조기 발견을 하고 조기 개입을 하는 보육과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또한 장애라는 것에 의미를 살펴보면 신체적인 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정신적인 장애가 있을 수 있다. 현대사회는 급변화고 세계화에 따른 경쟁 그리고 다양한 노출에 의해서 정신적인 병들어가는 부분이 크다. 이는 정서적으로 발달을 하는 시기인 영유아에게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장애 영유아의 조기 발견과 개입 그리고 그것이 어떠한 영향을 영유아에게 주는 지 서술하였다.
2. 본론
(1) 장애란 무엇인가
UN 의 장애인 권리선언에서는 장애를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인 능력의 결여로 인하여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스스로가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하기 힘든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장애아동의 경우 법적으로 특별한 복지지원을 받는 아동을 의미하며 이는 만 18세 미만의 사람 중에서 장애인 복지법 제32조에 의해 등록한 장애인을 의미하며 또한 6세 미만의 아동으로 장애가 있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별도로 인정하는 사람도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조 1항에서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의 원인은 유전자 이상이나 태아기 때부터의 원인모를 이유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선천적 원인은 전체 중 4,9%이며 출산시에 의료 사고 혹은 산모의 건강상태 등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장애를 가지는 경우가 0,5% 정도 이다. 또한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홍역, 감염 등의 기타 질환이 장애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는 55.6% 정도이다. 마지막으로 본인 및 보호자의 부주의에 의한 외적인 사고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34,4%이며 원인 모를 장애 원인의 경우가 4.6% 이다.
이러한 장애는 총 15가지로 분류가 되는 데 지체, 뇌병변, 시각, 청각. 언어, 지적장애, 자폐, 정신장애, 신장, 심장. 호흡기, 간, 안면장애, 장투요투성장애, 간질장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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