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학_조기발견 및 조기중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일반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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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학_조기발견 및 조기중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일반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학
조기발견 및 조기중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일반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영유아기는 사람의 발달의 기본을 형성하는 시점으로 이 시기의 발달 속도의 문제를 초래하는 위험 요인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후의 발달과 습득에도 중대한 문제를 만들게 된다. 따라서 장애로 인한 문제의 상황, 2차적인 장애가 생겨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장애 아이에 대한 초기 개입의 실천이 강조되고 있다. 초기 개입은 장애를 표출하거나 지연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원인을 가지고 있는 0~2세 신생아와 영아와 그의 가족에 대한 교육적, 건강적, 사회적 서비스 안에서의 목표들을 총괄하는 혜택의 집합체로 뜻하게 된다. 학령기 시기의 장애 아이를 위한 특수학습과 장애 아이를 위한 특수교육이 그 내용과 방안에서 차별점을 보이듯이, 장애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초기 개입과 장애아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은 그 혜택의 방법과 종류, 가족에 대한 지원의 형태와 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장애 아이에게 주어지는 초기 개입을 좀 더 종합적으로 정의해서 0~2세의 장애 위협 혹은 장애 아이에게 주어지는 모든 혜택을 설명하고자 한다.
2. 본론
1) 조기발견 및 조기중재의 목적과 필요성
영유아의 문제를 발견하여 요청 하는 부모의 시각에서 조기 분리와 장애진단 및 판정과정에 이어 따르는 초기 개입 서비스의 연결 과정과 방법, 부모의 체험에 따른 지원 요청을 알아보고자 한다. 각 종 나와 있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논의를 추려보도록 하였다. 첫째, 초기에 부모가 자녀의 장애를 의심하는 시점에는 만0세를 시작으로 1세, 2세 순서로 영유아의 부모님들은 자기의 아이가 성장이 늦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아이의 장애 인지 및 진단 시점은 생각보다 일찍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선행연구 들이 이미 많이 학설들로 공개 돼 있으며 공통점 들이 많이 있다. 부모들이 아이의 장애를 의심한 직후에 대개 만0세를 시작으로 1세, 2세 과정을 겪으며 대체적으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것으로 많이 나타났다. 지금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초기 개입의 효과가 강화되고 인지되면서 발견 후 바로 교육적인 부분에서 서비스를 원하는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다행히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조기에 장애에 대하여 의학적 판단이 가능해지면서 초기 개입의 목표 연령이 하향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장애에 대한 생각과 의학적 진단 사이에 소요 시간도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는 사실도 우리가 알 필요가 있다. 따라서 부모가 장애를 인지하는 경우 의학적 진단으로 이어지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초기 발견을 위한 미리 실천해야 될 요건으로 부모가 장애를 인지할 수 있도록 서비스적인 장애에 대한 장애 인지 개선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부모뿐만 아니라 일만 사람들이 장애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사회 공동체의 문제이며, 장애아동 뿐 아니라 그의 가족도 혜택을 마땅히 필요한 사회적인 구성원임을 깨달아야 하는 계기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되며 장애 인지에 대한 개념이 일반화 된다면 자녀의 성장 발달의 문제를 부모가 알아채는 시간도 훨씬 더 겪어야 되는 어려움을 겪는 시기가 축소되며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의 재활에 소요되는 국가적인 차원의 비용도 감소될 것이다.
둘째, 장애 판단 시 병원 권유(36.2%)는 출산 할 때의 문제 등과 연결된 것으로, 부모의 판단(41.5%)과 교사의 권유(7.7%)의 판단은 시간이 한참 지난 후의 장애의 발견 과정으로 보여 진다. 이를 통해서 볼 때, 장애구별과 판단이 주로 병원과 부모 교육기관에 의해서 실행 되 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장애인 등의 특수교육법에 초기 발견의 내용이 내포되어 있지만, 실질적인 시행방법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실질적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거의 시행이 되지 않고 있음을 뜻한다. 초기 구별을 전반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모델이 국가적인 방법에서 연구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때 고려되어야 하는 요인들은 현재의 건강관리공단 중심으로 총 6차례에 걸쳐서 실행되는 ‘영유아건강검진’ 제도를 보완하여 실행하는 발달평가를 1차부터 실행하는 등 장애 초기 선별에 더 중점을 모색해야 된다. 예를 들어 보건소나 특수교육센터 그리고 장애아동센터의 연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한다. 즉, 자녀의 장애가 고려되는 부모가 어떤 곳에 의뢰하여 상담을 하던 상담 자료들을 전산화하고 상용화하는 구체적인 전산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초기 선별 관련 부모 혹은 관계자 상담 전화를 만들어서 문제 요청 시 즉각적으로 빠르게 해결해 주는 문제 해답에 적극적인 구도를 구성하도록 해야 된다. 단순히 초기 구별과 진단에 대한 목표만을 제시하는 차원이 아닌 더 나아가서 공통분모이고 연결적인 진단 요청 체계를 갖춤으로써 장애 초기 구별과 진단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람들에게서 적절한 시기에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장애 진단이 판단되어진 경우 초기 개입 서비스를 해당 병원과 장애인복지센터를 통해서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개입 혜택 시작의 요인도 최초로 진단을 받은 요인과 비슷하게 부모의 생각에 의한 경우와 병원의 추천으로가 대부분이었다. 주로 받은 혜택은 언어치료, 작업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재활치료의 개념의 서비스가 상당한 비율의 주를 이루었다. 그런데 초기특수교육과 비슷한 교육지원 혜택 이용은 현저히 낮았는데 받은 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장애 아이를 위한 초기 개입은 다양한 방법의 지원을 내포하는 포괄적인 서비스가 실행되어야 하는데 장애 아이의 재활치료에 중심된 단편적인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재활치료에 대한 조기 의지력을 포함해서 만 2세 이하에게는 재활치료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회자되고, 국가적인 정책도 재활치료바우처에 대한 확대를 실시하는 방향으로 실행되고 있다. 그러나 초기 개입의 목표는 장애 아이와 그의 가족을 위한 총괄적인 내용을 담은 개별적인 가족지원 서비스 계획의 중점으로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IFSP 중점의 총체적인초기 개입 혜택은 가족들이 아이를 잘 이해하고 교육에 필요한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우며, 정보제공 및 상담 등의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장애 아이의 발달과 가족의 인생의 질에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2) 일반 교사의 역할
컨설팅의 일반적인 내용은 아이의 장애나 행동 특징에 대한 이해가 결함돼서 자신의 교수 방식이나 상호작용이 맞는지에 대한 걱정이나, 의사소통이나 상호보완의 어려움 때문에 또래 간 발생 할 수 있는 갈등 문재를 중재할 때 또래에게 장애가 있는 아동을 어떻게 설명해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은 현실이다. 이럴 경우에 특수교사는 아이가 사용하는 행동과 언어 구사를 담임교사에게 설명해 주는 아이가 사용하는 언어 해설가가 되어야 한다. 아이의 행동은 아이가 가진 장애나 현재 성장수준과 연관되어 있으니 이를 알아봐주고, 유치원에서 아이가 사용하는 행동의 개념을 설명해 주면서 교사가 교실에서 편하게 접촉할 수 있는 교수 전략 등에 대해 얘기를 나누면 걱정이 가득했던 선생님의 표정에 편안함이 생기며 걱정스러움을 버리고 평상시에 궁금했던 질문들을 하게 된다. 처음 대면하게 되는 선생님이라도 아동의 교육 방향성에 대해 뜻이 있는 대화가 오고 가는 시간이 될 수 있다.
때때로 아이가 아니라 부모님과의 상담과정에서 부담감을 겪는 경우도 많은 게 현실인데 가장 큰 부담감이라면 자녀의 상황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시는 부모님에게 아이가 어린이집에서의 합당하지 못한 행동이나 적절하지 못한 참여를 했을 상황을 말해줘도 되는지, 또는 아동이 또래 아동보다 늦어지게 되는 것 같은데 특수교육이나 치료를 설명도 되는지에 대한 부분들이다. 사실 장애 아이는 초기에 특수 교사에게 보내지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안이다. 더구나 교육을 초기에 시킨 발달 지체 아이는 초등학교에서 예후가 좋다. 따라서 발달장애 치료에 있어서는 특수 교육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발달 장애 아이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는 학부모들에게 당부의 문제를 제안하고 그 요인과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부모님들 에게 올바른 지침이 되어야 된다. 보편적으로 장애아이 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범위는 일반적인 아이를 케어 하는 교사와 다르다고 볼 수 있으며 장애 아이를 돌보는 교사에게는 장애 아이에 대하여 많은 보호와 이해와 진단과 지도에 대하여 기능적인 측면이 더욱 요구 된다. 특히 통합 교육이 효율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교수 활동적인 측면과 관련해서 다양한 기능들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통합보육프로그램의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것은 장애 아이에 대한 보육 교사의 개념이나 태도 및 가치에 따른 거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보편적으로 장애 아이를 받아들일 때의 일반적인 교사들의 반응이 있는데 첫째는 장애 학생을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자세이고,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교사는 전문가와 소통함으로써 최고의 프로그램을 서비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된다. 두 번째 특수교육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거나, 사전 교육에 대한 설명이 미비할 때 회의적인 태도가 나오는 유형이고 마지막으로 장애아이나 통합교육에 대해서 강하게 반대하거나 거부감을 가지는 태도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성향이 다른 교사들이기 때문에 어쩌면 희생과 봉사와 사랑이 요구되어 지는 직업으로서 사명감으로 해야 될 수 있지만, 성향이 맞지 않는 교사에게 강요할 순 없다고 생각 된다. 아마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교사는 애초부터 아이들을 케어 하는 교육자로서의 삶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다.
3. 결론
장애아이을 개인으로서의 존재로만 한정짓는 게 아닌 가족의 한 공동체 원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으로 일반화되면서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접촉 방안도 많은 변화를 경험해 겪어 왔다. 생태학적인 주장의 등장으로 인하여 교육은 방법론에 있어서의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는데, 특히 장애아 부모의 교육은 가장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 부분 중의 하나이다. 전문가에 판단으로 일방적으로 행해지던 과거 부모의 교육은 그 모양이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상호적인 관계 형성과 소통을 통한 부모 참여로 그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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