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교육진단 및 프로그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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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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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진단
1.교육진단의 정의 및 목적
2.교육진단의 이론적 배경
1)진단-교수 연계의 중요성
2)진단-교수 연계의 방해요소
3.교육진단 모델
1)교육과정-중심의 진단
2)수렴적 진단
3)수행 및 사실 진단
4)역동적 진단
5)기능적/적응적 진단
6)놀이-중심의 진단
4. 교육진단의 실제
1)교육진단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2)교육진단 방법
Ⅱ. 진도 점검
1.진도 점검의 정의 및 목적
2.진도 점검의 실제
1)진도 점검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2)진도 점검 방법
Ⅲ. 프로그램 평가
1.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목적
2.프로그램 평가의 실제
1)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
2)프로그램 평가 방법
요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진단-교수 연계의 방해요소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진단과 교육과정은 서로 연계된 형태로 실시될 때에만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는 진단과 교수 활동이 가각ㄱ의 독립된 활동으로 분리외어 실행되는 경유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진단과 교수 활동 간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진단의 목적이 잘못 설정됨으로써 이러한 연RP가 방해받을 수 있다. 진단을 실시하는 교사들이 진단의 목적을 잘못 설정하게 되면 진단 활동은 교수 활동과 전혀 상관없이 이루어지게 된다. 진단의 목적이 다르다는 것은 진단에 필요한 도구나 사용되는 방법 등을 다르게 선정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특히 진단 도구의 선정을 결정해 주는 것은 진단 대상자가 아니라 진단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에서의 진단은 장애위험 유아를 발견하기 위해서, 장애를 판별하고 교육 배치를 하기 위해서, 또는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등의 여러 가지 목적을 지닌다. 교사들이 교수 활동과 연계된 진단을 한다는 것은 장애 유아의 현행수준과 강․약점, 또는 필요나 욕구 등을 평가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교육진단을 계획하고 수행할 때 그 목적이 교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서의 역할임을 인식하고 적용할 교육과정(또는 교수 활동)과 연계되는 진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전통적인 진단 방법이나 도구들이 지니는 교육 활동 연계와는 상반되는 적성들이 진단-교수 활동의 연계를 방해할 수도 있다. 실제로 적절하게 수행된 진단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총체적인 틀을 마련해 준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실시되는 장애진단은 주로 검사 점수와 함께 임상적인 표찰, 프로그램을 위한 막연한 제언 등을 제공해 주기는 하지만 프로그램 계획을 위한 실질적인 내용을 제시해 주지는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는 대상자가 영유아기의 어린 아동들이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규준 지향적인 표준화된 검사 도구들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전통적인 방법의 특정 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조기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진단의 역할과는 상반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전반적인 특성 측정; (2) 표준 점수의 부적절한 사용; (3) 모든 아동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표준화된 절차; (4) 전통적인 타당도에의 의존; (5) 항목 내용과 교수 활동과의 비관련성; (6) 진단자의 전문성 강조; (7) 진단 결과의 낮은 활용도. 그러므로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방법의 검사 도구들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이들을 적용하기 저에 진단 결과가 교육과정 연계를 위해서 어떠한 역할을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기종의 도구들과는 다른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한 진단 방법들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3. 교육진단 모델
진단이 교육과정과 연계된 형태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의 표준화 검사나 규준참조검사들과는 다른 특정 진단 모델이나 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진단 결과가 교수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여섯 가지 진단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중에서 준거참조검사의 일종인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모델이 가장 대표적이고 중심적인 모델이며, 나머지 다섯 가지 모델들은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모델에 병합되어 실행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도 설명될 수 있다. 각각의 여섯 가지 진단 모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교육과정-중심의 진단(curriculum-based assessment)은 “준거참조검사의 한 유형으로 교수목표의 판별과 현행수준 및 진도를 진단하기 위한 기준의 역할을 하는 교육과정상의 목표들이 열거된 검사”로 정의된다. 교육과정-중심의 지단 모델이 특별히 진단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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