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교육진단 및 프로그램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진단
1.교육진단의 정의 및 목적
2.교육진단의 이론적 배경
1)진단-교수 연계의 중요성
2)진단-교수 연계의 방해요소
3.교육진단 모델
1)교육과정-중심의 진단
2)수렴적 진단
3)수행 및 사실 진단
4)역동적 진단
5)기능적/적응적 진단
6)놀이-중심의 진단
4. 교육진단의 실제
1)교육진단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2)교육진단 방법

Ⅱ. 진도 점검
1.진도 점검의 정의 및 목적
2.진도 점검의 실제
1)진도 점검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2)진도 점검 방법

Ⅲ. 프로그램 평가
1.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목적
2.프로그램 평가의 실제
1)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
2)프로그램 평가 방법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진단-교수 연계의 방해요소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진단과 교육과정은 서로 연계된 형태로 실시될 때에만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는 진단과 교수 활동이 가각ㄱ의 독립된 활동으로 분리외어 실행되는 경유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진단과 교수 활동 간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진단의 목적이 잘못 설정됨으로써 이러한 연RP가 방해받을 수 있다. 진단을 실시하는 교사들이 진단의 목적을 잘못 설정하게 되면 진단 활동은 교수 활동과 전혀 상관없이 이루어지게 된다. 진단의 목적이 다르다는 것은 진단에 필요한 도구나 사용되는 방법 등을 다르게 선정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특히 진단 도구의 선정을 결정해 주는 것은 진단 대상자가 아니라 진단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에서의 진단은 장애위험 유아를 발견하기 위해서, 장애를 판별하고 교육 배치를 하기 위해서, 또는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등의 여러 가지 목적을 지닌다. 교사들이 교수 활동과 연계된 진단을 한다는 것은 장애 유아의 현행수준과 강․약점, 또는 필요나 욕구 등을 평가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교육진단을 계획하고 수행할 때 그 목적이 교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서의 역할임을 인식하고 적용할 교육과정(또는 교수 활동)과 연계되는 진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전통적인 진단 방법이나 도구들이 지니는 교육 활동 연계와는 상반되는 적성들이 진단-교수 활동의 연계를 방해할 수도 있다. 실제로 적절하게 수행된 진단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총체적인 틀을 마련해 준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실시되는 장애진단은 주로 검사 점수와 함께 임상적인 표찰, 프로그램을 위한 막연한 제언 등을 제공해 주기는 하지만 프로그램 계획을 위한 실질적인 내용을 제시해 주지는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는 대상자가 영유아기의 어린 아동들이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규준 지향적인 표준화된 검사 도구들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전통적인 방법의 특정 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조기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진단의 역할과는 상반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전반적인 특성 측정; (2) 표준 점수의 부적절한 사용; (3) 모든 아동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표준화된 절차; (4) 전통적인 타당도에의 의존; (5) 항목 내용과 교수 활동과의 비관련성; (6) 진단자의 전문성 강조; (7) 진단 결과의 낮은 활용도. 그러므로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방법의 검사 도구들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이들을 적용하기 저에 진단 결과가 교육과정 연계를 위해서 어떠한 역할을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기종의 도구들과는 다른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한 진단 방법들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3. 교육진단 모델

진단이 교육과정과 연계된 형태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의 표준화 검사나 규준참조검사들과는 다른 특정 진단 모델이나 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진단 결과가 교수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여섯 가지 진단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중에서 준거참조검사의 일종인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모델이 가장 대표적이고 중심적인 모델이며, 나머지 다섯 가지 모델들은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모델에 병합되어 실행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도 설명될 수 있다. 각각의 여섯 가지 진단 모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교육과정-중심의 진단(curriculum-based assessment)은 “준거참조검사의 한 유형으로 교수목표의 판별과 현행수준 및 진도를 진단하기 위한 기준의 역할을 하는 교육과정상의 목표들이 열거된 검사”로 정의된다. 교육과정-중심의 지단 모델이 특별히 진단과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진단과 평가3. 특수아동의 심리 장애에 대한 이론4. 특수아동의 부모와 가족5. 특수아동의 치료에 대한 관점6. 감각 및 신체 장애 아동7. 인지 및 언어 발달 장애 아동8. 성격 및 행동 장애 아동(4) 제목 : 기초감각활동을 통한 장애아의 놀이지도저자 : 송진훈 내용 : 1. 시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2. 청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3. 촉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4. 미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5. 후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5) 제목 : 유치원 장애아 통합교육 프

  • 운동발달 및 적응기술 발달과 이론
  • 유아의 운동발달2) 발달지체 영.유아의 운동발달운동지체의 결과로 아동들은 적절한 관심과 교육이 필요 교사는 이러한 아동들을 위해 운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방법과 전략을 사용한 교육과 적절한 환경의 수정 등을 통한 교육을 해야 함 운동발달과 지도방법운동기술의 평가-평가 방법 및 도구-평가 절차상의 고려사항운동 기술의 교육 및 중재-치료서비스와 치료사의 역할-교실에서의 활동-보조기구의 사용-환경의 설계와 수정평

  • [보육시설 평가][보육시설 평가 동향][공공직장 보육시설 평가][외국 보육시설 평가][보육시설 아동 평가]보육시설 평가 동향, 공공직장 보육시설 평가, 외국 보육시설 평가, 보육시설 아동 평가 분석
  • 보육시설 평가 동향, 공공직장 보육시설 평가, 외국 보육시설 평가, 보육시설 아동 평가 분석Ⅰ. 개요Ⅱ. 보육시설 평가 동향1. 보육시설 평가준거 및 평가체제 개발에 관한 연구1) 유아교육기관 평가준거2) 유치원 교육평가척도3) 가정보육시설평가척도4) 보육프로그램진단평가 척도5)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6) 유치원 기관평가도구7) 유치원교육환경평가척도8) 보육시설평가척도9) 어린이집프로그램평가척도2. 평가척도의 표준화 또는 타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성취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화작용을 촉진하고 이에 따라 구체적인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하는 것을 주요목표로 하고 있으나 교육과정에 포함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함에 있어서 장애유아를 포함하는 모든 참여 유아들이 유치원 교육과정의 관련 교육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3. 장애아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친 특수교육의 동향1) 정상화 원리정상화의 원리란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