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학생 학습, 학교 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9 / 2022.10.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취약계층 학생 학습지원
2. 학교부적응 학생 적응지원-학업중단 숙려제 상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교육의 빈틈은 아이들, 즉 학생들의 성장 격차를 벌어지게 하는 데에 일조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어린이나 초등학생까지는 그 빈틈을 메우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국가적 개입을 하지만, 청소년기 학생을 위한 그러한 제도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 하면 대표적으로 취약계층의 아이들과, 학교 부적응 학생(학교 밖 청소년)을 꼽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해 본다.
학교 사회복지사가 된다는 가정하에 아이들 가까이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로서 학습과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미시적인 접근 방법을 생각해 보고, 거시적으로는 학교나 공교육을 급진적으로 개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제도적인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학교 사회복지론의 큰 맥락을 함께한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취약계층, 특히 저소득층 학생을 중점으로 학습 지원 방법에 대해 먼저 서술해보고, 그다음으로 학교 부적응 학생 중 학업을 중단하려고 하는 학생들을 위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홍봉선(2004),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1호, 253 - 282 (30 pages)

2) 이선화(2013), “학교부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 청소년 사례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학위논문-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미래 자립준비를 위한 임파워먼트 Risingup프로젝트
  • 학생들을 2~3배수로 추천을 받아서 면접을 통해 클라이언트수 20명을 선발하여 상담, 진로상담, MBTI, 가족관계, 사회적지지망, 등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심리정서적인 안정을 이루고 자기 강점 찾기, 비전다이어리, 진로상담, 목표설정 등으로 자아 존중감 및 자기 효능감 증진을 도모하고 자기성장발달에 필요한 임파워먼트를 강화하고 학교진학 및 희망직업을 위한 기본요인인 영어, 논술, 수학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교

  • 학교사회복지론_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주제: 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Ⅰ. 서론학교사회복지 교육현실과 한계를 가져오면서 필요하게 되었다. 학생 개인적, 사회 환경적, 학교 교육적, 가정적 차원으로 각각의 역할들이 가지고 있다. 삼박자로 이루어지면서 학교안의 복지가 만들어져 나가야 한다. 결국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배움을 받는 학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1장 서 론(도입부)2장 본 론1. 학교 부적응이란?2. 학교 부적응 사례(기사)3. 학교 부적응 원인1) 성격적요인2) 학업적요인3) 환경적요인4. 학교 부적응 대책 및 실천방안1) 학교 부적응 대책의 패러다임 전환2) 학교의 부적응 학생 지도 내실화3)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기회 제공4) 부적응 학생 대상 대안교육 강화5) 초등학교의 학습부진 학생 지도 강화6) 취약 계층 학생을 위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1.2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① 문제(Problem)학교사회복지사가 다루어야 하는 주된 문제는 학생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 사회적 문제 또는 학교부적응, 학습부진 등의 문제다. 이러한 문제는 학교와 학생이 교육목적을 달성하고 교육기회와 교육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 학생의 개념을 정리하고 학령기 발달의 특성에 대해서 제시하시오
  • 학교부적응‘, 학습부진’, 정서적 문제, 학교폭력, 청소년범죄, 비행학생 등과 같은 부정적인 상황으로 더욱 몰아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을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총체적 존재로 살아가는 하나의 인격체로서 이해하고 그들 주변의 구체적인 삶의 조천도 이해해야 한다.그 이유는 학생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이 처한 구체적인 삶의 조건을 파악한 상태에서 다양한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을 때보다 효과성 있는 지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